기독교교육사상-히브
- 최초 등록일
- 2013.04.22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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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히브리 교육의 역사적 상황
1-2. 족속과 가정안의 소년교육
1-3.가정 밖에서의 소년 교육
2-1유대교육의 역사적 상황
2-2 가정안에서의 교육
2-3 성전과 학교 및 사회에서의 소년 교육
본문내용
1-1.히브리 교육의 역사적 상황
이스라엘 시작(주전 2,000-1550)부터 바벨론 포로 전(주전 586)까지이다. 이들은 반유목민이었으며 바벨론의 우르로부터 에집트의 나일강 어구의 삼각주에 이르는 고대의 문화 중심에서 살았다. 가족은 젊은 이들을 가르치고, 사회 및 경제의 근본적인 단위였다.
주전 약1250-1150년경 히브리인들은 팔레스틴을 점차적으로 침략 및 정복하였고 이때 문화는 유목에서 농경 및 산업생활로 변하면서 많은 직종이 생겨났다.
국가적 및 종교적 특성이 형성은 아브라함에게 하신 하나님의 약속, 출애굽, 시내산의 하나님의 현현에 중점두고 형성이 되었고, 예언자, 제사장들에 의하여 지도와 안내를 받아 가나안 정복과 정착하고 합일된 목적을 갖는 왕국(주전 11세기)이 세워진다. 다윗에 의해 잠깐 통일왕국이 되나, 주전 922년 유다와 이스라엘로 나누어져 두 개의 왕국이 된다. 이스라엘은 주전 722년 멸망하고 유다 주전 586년 바벨론에 의해 망명 생활하게 된다.
<중 략>
벧함미드라쉬 "연구의 집"라고 불리우는 중등학교가 있었다. 약 주전 2세기전에 이 용어가 쓰여졌다. 주후 70년 후 회당의 부속물로서 멀리 보급 되었다. 미나쉬나 구전 토라를 연구하는 것이 목적이이었다.
4)서기관 학파들
바벨론에로 추방 후 그 기능이나 숫자 그리고 그 중요도가 높아져 갔다. 야웨 하나님 자신에 의하여 주워진 법을 전수하는 업무가 위임 되었기에 가르치는 일을 성스럽게 여겼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명한 서기관들은 각각의 이름의 학교나 그룹이 생겼다. 유명한 예로 삼마학파와 힐렐학파를 들 수 있다. 삼마학파는 구전 율법을 해석하는데 엄격한 문자주의인데 반해 힐렐학파는 그 법을 협의를 통해 온건한 해석을 하였다. 시간에 지남에 따라 힐렐학파만 계속 이어진다. 틴나임 지도아래 구전법의 해석 및 편찬이 계속되고 그 다음 하나시에 의해 계승 되어 주후 200년에 완성된다. 이것이 미쉬나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