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포던스 사례-건축의 내외부사례
- 최초 등록일
- 2013.04.10
- 최종 저작일
- 2013.04
- 20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목차
1. Affordance?
2. Four of Affordance
3. Case - 1
4. Case - 2
5. Conclusion
본문내용
Affordance?
사물이나 공간을 사용하는 사람이 무의식적으로도 자연스럽게 사용방법을 알 수 있도록 디자인 된 것
공간을 만드는 과정은 시각적 신체적 어포던스와 관계하기 때문에 건축디자인 과정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신체경험과 관련된 공간적 어포던스의 레이아웃과 연관된다.
<중 략>
인지적
21st Museum(Japan)
정면성이 없는 투명한 유리벽은 원형의 경계로서 원심적인 형태를 띠지만, 임의적인 접근을 유도 경계를 없앰
02
인지적
O-Museum(Japan)
정면은 외부를 전망하기 위한 배경막 형성, 주변의 환경을 담거나 반사하는 건축외피의 상호작용 인터페이스
물리적/ 기능적
Yokohama terminal(Japan)
건물의 외피에 경계와 LANDSCAPE의 역할을 동시에 부여, 경계를 모호하게 만듬
02
물리적/ 기능적
Harbour Bath(Denmark)
항만의 공간을 LANDSCAPE의 역할을 부여함
02
감각적
Kunst Haus(Austria)
조명을 외피에 설치함으로서 조명의 사용여부에 따라 변화하는 불확정적인 현상 부여
02
감각적
Blur Building(Switzerland)
안개라는 불확정적인 요소를 건축의 경계에 적용 질서, 확실성에 대한 감각을 불러일으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