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와 로코코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3.04.08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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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바로크란
‘일그러진 진주’르네상스의 단정하고 조화된 이성적인 표현에 비해, 강한 왕권과 함께 나타난 거칠고 과장된 남성 경향의 17세기 미술양식이다. 바로크미술은 17C~18C중반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카톨릭 국가에서 유행한 미술 양식을 말한다. ‘바로크’의 원뜻은 “지나치다”라는 남용의 뜻이지만, 이상하고 비논리적인 것에서 나온 괴상하고 과장된 형태를 뜻한다.
바로크시대의 예술
바로크 시대는 르네상스 미술의 진일보한 기술, 웅장한 스케일과 감성적이고 격정적이며 극적인 요소가 결합된 바로크 미술은 미술사에서 가장 하려하고 탁월한 시기로 자리매김했다. 바로크란 용어는 허세부리고 지나치게 과장되어 있다는 부정적인 의미로 종종 사용되지만, 17세기는 렘브란트나 벨라스케스와 같은 예술적인 천재를 배출했을 뿐만 아니라 미술의 영역을 일상생활로까지 확장시킨 시기이다. 바로크 예술은 전체에 종속되는 부분들의 조화를 통한 균형을 강조하였다. 여기에서 말하는 균형이라 전성기 르네상스의 이상이었던 각각으로도 완벽한 부분들이 이루는 전체적인 균형과는 다른 것이지만 매너리즘의 종종 고의적으로 조화를 깨뜨리는 점이나 로코코의 신경질적이 단편성 보다는 오히려 르네상스에서 말하는 균형과 공동되는 점이 더 많다.
<중 략>
모던에 끼친 영향 <바로크와 로코코>
바로크와 로코코중 모던에 더 많은 영향을 준 시대는 바로크인 것 같다.
그렇게 느꼈던 이유는 모던에서는 장식적인 것을 자제하고 최대한 박스건축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크 미술에서 보면 곡선이 많고 장식이 지나친 비고전적 건축이나 장식을 멸시한다고 하기 때문이다.
로코코 미술도 모던과의 관계를 굳이 찾아 내자면 원천을 중시하였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클릭, 서양미술사 <캐롤 스트릭랜드 지음> -3학년 선배 박지훈
회화 <폴커 겝하르트 지음) -동아대하교 도서관
서양건축사 <비난트 클라센 지음> -물려받은 책
고전주의와 바로크 <피에르 카반느> -서점에서 삼
바로크 어떻게 이해할까 <토마스 R 호프만> -서점에서 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