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 금오신화의 사상배경과 창작배경,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과 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남염부주지
- 최초 등록일
- 2013.03.25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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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사상배경
1. 우리나라를 배경
2. 소재와 주제의 특이한 관계
3. 결말의 처리방식
4. 표현방식
5. 시의 대량 삽입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창작배경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Ⅵ.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1. 이생과 최녀
2. 이생 학교 가는 길
3. 이별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본문내용
Ⅰ. 개요
금오신화가 학계에 소개되기는 1927년 최남선이 ≪계명 19호≫에 대총본을 실음으로 해서이다. 애초에 금오신화는 작가 김시습이 세조 찬위에 세상을 등지고 중이 되어 방랑하다가 금오산에 은거 중인 때에 창작된 것으로 보이는데, 오늘날 국내에는 유일하게 ??신독제수택본전기집에 <만복사저포기>와 <이생규장전> 2편만이 사본으로 전할 뿐 그밖에 자취를 찾을 수 없으므로 임진왜란 때 일본에 유출된 것으로 보이고 있다. 따라서 김안로의 용천담적기에 나오는 기록대로 장석실 함으로써 방각되지는 않았던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다 학계에 공개되면서 문학사에 있어 큰 발견이 이루어진 것이다.
<중 략>
또한 금오신화의 창작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 시대 한문학의 전통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즉 금오신화에 실린 다섯 편의 작품은 그 제재나 성격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한문학의 시문을 수용하고 활용하는 전략을 택하고 있다. 그리하여 심회의 묘출이 필요하거나 낭만적 정조나 분위기의 조성이 필요한 작품에서는 시사(時詞)가 활용되고 있으며, 간절한 기구(祈求)나 애도(哀棹)가 필요할 경우에는 축문이나 제문이, 노래하고 춤추는 궁중 연회의 분위기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사(詞)나 가행체(歌行體) 한시가 구사되며, 따지고 논변하는 등 설리적(設理的)인 의논이 요구될 경우에는 논(論)이나 문대(問對)가 활용되고 있다.
<중 략>
위에서 살핀 것처럼 고려의 문사 韓生이 용궁의 잔치에 초대를 받아 용녀의 결혼을 장식하기 위한 가회각의 상량문을 짓고 윤필연을 마친 뒤 용궁의 모든 건물과 의기를 구경하고 돌아오니 一場春夢이었다. 이에 韓生이 가산을 정리하여 명산에 몸을 숨겨 현실의 명리를 떠났다는 이야기로 전개되는 이 작품은 金時習 자신의 자서전적인 내용이다. 특히 韓生은 金時習 자신을, 용왕은 세종을, 용녀는 문종과 단종을 그려낸 것으로 세종의 총애를 받았던 과거를 기억하면서 현재 방랑생활에서 인생행로의 종착점을 모색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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