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체가]경기체가 죽계별곡 작품분석, 경기체가 서방가 작품분석, 경기체가 한림별곡 작품분석, 경기체가 미타경찬 작품분석, 경기체가 미타찬 작품분석, 경기체가 안양찬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3.23
- 최종 저작일
- 2013.03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7,500원
목차
Ⅰ. 경기체가 죽계별곡 작품분석
1. 원문
2. 번역
1) 1장
2) 2장
3) 3장
4) 4장
5) 5장
Ⅱ. 경기체가 서방가 작품분석
1. 제1장
2. 제2장
3. 제3장
4. 제4장
5. 제5장
6. 제6장
7. 제7장
8. 제8장
9. 제9장
10. 제10장
Ⅲ. 경기체가 한림별곡 작품분석
1. 원문
2. 번역
1) 1장
2) 2장
3) 3장
4) 4장
5) 5장
6) 6장
7) 7장
8) 8장
Ⅳ. 경기체가 미타경찬 작품분석
1. 제1장
2. 제2장
3. 제3장
4. 제4장
5. 제5장
6. 제6장
7. 제7장
8. 제8장
9. 제9장
10. 제10장
Ⅴ. 경기체가 미타찬 작품분석
1. 제1장
2. 제2장
3. 제3장
4. 제4장
5. 제5장
6. 제6장
7. 제7장
8. 제8장
9. 제9장
10. 제10장
Ⅵ. 경기체가 안양찬 작품분석
1. 제1장
2. 제2장
3. 제3장
4. 제4장
5. 제5장
6. 제6장
7. 제7장
8. 제8장
9. 제9장
10. 제10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기체가 죽계별곡 작품분석
1. 원문
1장
竹嶺南 永嘉北 小白山前
千載興亡 一樣風流 順政城裏
他代無隱 翠華峯 天子藏胎
爲釀作中興 景幾何如
淸風杜閣 兩國頭御
爲 山水淸高 景幾何如
2장
宿水樓 福田臺 僧林亭子
草菴洞 郁錦溪 聚遠樓上
半醉半醒 紅白花開 山雨裏良
爲 遊寺 景幾何如
高陽酒徒 珠履三千
爲 携手相從 景幾何如
3장
彩鳳飛 玉龍盤 碧山松麓
紙筆峯 硯墨池 齊隱鄕校
心趣六經 志窮千古 夫子門徒
爲 春誦夏絃 景幾何如
年年三月 長程路良
爲 呵喝迎新 景幾何如
4장
楚山曉 小雲英 山苑佳節
花爛? 爲君開 柳陰谷
忙待重來 獨倚欄干 新鶯聲裏
爲 一朶綠雲垂未絶
天生絶艶 小桃紅時
爲 千里相思又柰何
<중 략>
극락에는 칠보의 연못에 八德水가 충만하고 못의 주변은 여러 보물로 장식되어 있는데 차바퀴같은 연꽃이 수면으로 떠올라 그 가운데 왕생한다는 것과 구품연화대가 차제로 벌려 있어 九品들이 분수에 따라 왕생함을 읊고 있고,
6. 제6장
황금의 땅과 푸른 하늘에는 항상 天樂이 울리고 밤낮 여섯 차례 아름다운 꽃과 향기의 비가 내리는 데 그 곳에 사는 극락인들은 아름다운 꽃을 가지고 타방의 부처에게 가서 공양하고 돌아와 식사한 후에 산책하는 모습을 읊고 있다.
7. 제7장
극락에는 백학과 공작 등이 화기롭고 우아하게 노래 부르고 미풍이 불어 나무를 움직이면 미묘한 음악소리가 나는데 이곳 사람들은 이런 소리를 들으면서 아미타불의 가르침을 생각한다는 것을,
8. 제8장
아미타불은 10劫 전에 成佛했는데 왕생인들도 모두 아미타불과 같이 영원히 生死가 없는 長遠한 수명을 누리게 된다는 것을 읊고 있다.
참고 자료
김동률(1992), 한문가사 연구 : 미타찬, 안양찬, 미타경찬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변유유(2009), 한림별곡에 미친 송사의 영향, 한민족어문학회
정무룡(2007), 죽계별곡 새로 읽기, 한민족어문학회
조연숙(2007), 서방가와 안양찬 고찰, 한국고시가문학회
조연숙(2006), 함허당의 경기체가 고찰 : 안양찬과 미타경찬을 중심으로, 한국고시가문학회
조평환(2011), 경기체가의 불교문화 수용양상 연구,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