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 개론 대종교
- 최초 등록일
- 2013.03.07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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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학 개론 시간에 발제한 대종교 입니다.
목차
1.발생 배경과 시대적 상황
2.창시자
본문내용
1.발생 배경과 시대적 상황
- 대종교(단군교)는 한배검(대종교에서 단군을높여이르는말)의 우주 진리와 홍익인간의 이상 실현을 목적으로 백두산을 중심으로 동서남북 고토(故土-고향땅) 삼만리에 배달국을 건설하여 세계를 지상 천국으로 만들려는 고유 신교(神敎)로서 일제시대의 36년이라는 대민족적 환란의 과정속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한 종교이다. 대종교의 뼈대는 인격신과 절대 무 그리고 민족독립 운동이란 실천의 삼대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대종교란 종단 자체의 역사는 짧다. 하지만 한국의 민족기원 신화에서 비롯된 만큼 그 정신적 뿌리는 우리 민족의 여명기와 함께 비롯 되었다.
대종교는 창교의 교주로부터 잇달아 스스로 순명함으로 역사가 시작된다. 대종교의 중광사(출현사)는 일제하의 암흑기에서 비롯되므로 항일이 곧 교화였고 그 무대는 주로 만주 일대였다. 그러나 대종교의 구국운동은 단순한 무력항쟁이 아니다. 끝없는 고난 속에서도 항일구국의 원동력이 되었던 것은 이 겨레의 뿌리종교라는 자긍심과 민족혼을 바탕으로 한 나라사랑이었다. 대종교는 일제의 탄압으로 교단본부를 수없이 옮기면서도 경전 간행과 학교 설립으로 민족자존의식을 고취시키면서 나아가 세계 인류와 종교가 가닥가닥 한배빛임을 천명한다. 대종교는 여기저기 본거지를 옮기다가 지금 홍은동에 총본사가 있다.
대종교의 역사는 한국의 민족기원 신화에서 비롯 되었으며 교리에 민족의 정통사상과 철학을 담고 있다. 옛 상원갑자년(上元甲子年)에 상달 상날 (10월3일)에 하느님이 홍익인간,이화세계의 큰 뜻을 지상에 실현하고자 천부삼인(天符三印)을 가지고 사람의 몸으로 화신하여 백두산에 강림했다.
대종교의 교맥(敎脈)은 고조선시대에는 천신교(天神敎·한검수), 부여에서는 대천교(代天敎), 고구려에서는 경천교(敬天敎), 신라에서는 숭천교(崇天敎), 백제에서는 수두(蘇塗), 발해에서는 진종교(眞倧敎)로 이어졌다. 또 고려 때는 왕검교(王儉敎), 만주에서는 주신교(主神敎), 다른 곳에서는 신교(神敎) 또는 천신교라고도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