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소설가)의 생애,작품세계, 김유정(소설가)의 작품특징,소설관, 김유정(소설가)의 문체, 김유정(소설가)의 소설 동백꽃 작품분석, 김유정(소설가)의 소설 소낙비 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2.24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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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김유정(소설가)의 생애
1. 1908년
2. 1914년
3. 1916년
4. 1919년
5. 1923년
6. 1924년
7. 1926년
8. 1927년
9. 1928년
10. 1929년
11. 1930년
12. 1931년
13. 1932년
14. 1933년
15. 1934년
16. 1935년
17. 1936년
18. 1937년
19. 1938년
20. 1968년
21. 1978년
Ⅲ. 김유정(소설가)의 작품세계
1. 김유정 문학의 산실 실레 마을
2.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과 우울
3. 들병이와 어울리며
4. 금광에서 문학적 자산을 캐다
5. 폐결핵과 싸우며
Ⅳ. 김유정(소설가)의 작품특징
Ⅴ. 김유정(소설가)의 소설관
1. 김유정소설의 특징
2. 모순된 관념과 표현
Ⅵ. 김유정(소설가)의 문체
Ⅶ. 김유정(소설가)의 소설 동백꽃 작품분석
1. 줄거리 요약
2. 작품분석
Ⅷ. 김유정(소설가)의 소설 소낙비 작품분석
1. 작품 줄거리 요약
2. 작품분석
본문내용
Ⅰ. 개요
그는 1930년대 그 질곡의 시대에 이 나라의 단편소설을 이끈 대표적인 작가였다. ‘겸허’- 이 두 글자를 병상의 야윈 손으로 마지막 힘을 다하여 써서 머리맡에 붙이고 요절한 작가 ‘金裕貞’. 1908년 춘천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으나 어려서 조실부모하고 고독과 빈곤에 허덕이면서 유년시절을 보냈다. 그 상처가 아물기도 전에 그는 병을 얻게 되고, 그는 젊은 나이에 투병생활을 하며 작품에 몰두하게 된다. 글을 쓰는 것이 자신의 그런 어두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 돌파구라 생각했으며 또한 경제적인 면에서도 그는 창작활동을 해야만 했다.
그러한 환경에서의 유정은 소극적이었지만 인생파적 작가의 범주에 넣을 수 있다. 그는 그의 생을 예술화하려는 의미성은 강하였다. 그의 탁월한 조사법과 함께 인생파적 요소를 지니게 된 것은 <구인회>의 영향도 컸다고 할 수 있다.
그는 마음의 고향이었던 농촌과의 일체감에서 문학 활동을 펼쳤으며, 그 자신이 <나에게 있어 문학이란 나의 생활과 한 과정>이라고 말했듯이 작품 자체가 가난과 병으로 이어지는 작자 자신의 생활 내지는 그 주변의 사람들의 생활상을 중심으로 하여 작품세계에 돌입하였다. 그의 실제적인 경험과 현실적 체험을 그는 자신의 작품에 실었으며 그 작품 속에는 자신의 내면의 모습이 표현되고 있다.
< 중 략 >
Ⅶ. 김유정(소설가)의 소설 동백꽃 작품분석
1. 줄거리 요약
점순네는 마름이고, 나는 점순네의 땅을 붙여 먹고사는 소작농의 아들이다. 내가 점순이에게 일을 저질렀다가는 점순네가 노할 것이고, 그러면 땅도 떨어지고 집도 내쫓기게 되어있다. 신분이 다르다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왜냐하면 나의 어머니가 점순이 하고 붙어 다니다가 동리에 소문나는 일이 없도록 하라는 주의를 받았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몸조심을 하고 있는 나에게 점순이는 계속 짓궂게 군다. 점순이는 자기집 수탉이 우리집 수탉을 쪼아 피를 흘리게 만든다. “느집엔 이거 없지”하면서 감자를 주는 데도 나는 받을 수 없다. 울타리를 하는 것도 참견이고 사사건건 못살게 수작을 건다.
참고 자료
김철 : 꿈/황금/현실 - 김유정의 소설에 나타난 물신의 모습, 탑출판사, 1987
김영기 : 김유정의 문학과 그 생애, 지문사, 1992
김화경 : 말더듬이 김유정의 문학과 상상력, 한국현대소설학회, 2006
강미리 : 김유정 소설 문체 연구, 동국대학교, 2011
박지해 : 김유정 소설에 나타난 가족 고찰 : 들병이 인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한국어문학연구회, 2009
이재인 : 창조적인 작가 김유정, 경기대학교 출판부,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