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기들어, 백기들어, 디지틀공학(자유과제)
- 최초 등록일
- 2013.01.18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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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험 과제의 의의
2) 게임 방법
3) 필요 부품 리스트
4) 각 블록의 회로도와 동작기능의 설명
5) 전체 회로도
6) 특이사항
7) 작품에 대한 고찰 및 자체평가
본문내용
놀이를 하는 사람은 브레드보드 위의 상태표시 LED를 보고 어느 지령에 따를지를 선택한다. 지령을 내릴 기기는 피실험자가 작동스위치를 누름과 함께 동작이 된다. LED의 상태가 ‘청기 올려!’ ‘백기 내려’ ‘청기 내려’ 등의 행동을 지시하면, 놀이를 하는 사람은 지시와 다른 행동을 재빠르게 한다. 2인 1조가 되어 놀이를 하며 5회의 게임을 실시한다. 더 많이 맞춘 사람이 게임의 승자가 된다.
<중 략>
NE555에서 각각의 다른 저항과 캐패시터를 사용하여 2개의 다른 주파수를 을 인가해주고(청기와 백기를 같은 주파수로 넣으면 항상 경우의 수가 일정하게 나오므로 다르게 하므로써 랜덤으로 경우의 수가 다양하게만들기위함), 슬라이드 스위치(SW)를 OFF시키면 풀업저항(IC칩에 R과전류가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에 의한 전류는 맨 앞 LED.A(이것을 청기라 하자.)에 입력이 되고 이 LED를 거쳐 나온 전류는 7490(7490은 JK 플립플롭 3개로 설계된 2진카운터와 JK 플립플롭 3개로 설계된 5진카운터가 내장되어 있음)에서 3진 카운터(2진카운터와 5진카운터의 각 MSB를 연결하여 10진카운터 구성
<중 략>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랜덤 LED를 SW를 쓰지 않고 랜덤을 멈췄다가 다시 작동하는 것을 설계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또한 각기 다른 주파수를 설정하였을 때 각기의 부저를 달아 서로 다른 출력음을 내서 어떠한 명령을 내리는지 확실히 하고 싶었으나, 짧은 기간동안 그만큼 설계할 시간이 충분하지 못했었던 점이 아쉬웠다. 만약 기회가 더 주어진다면 충분한 자료조사와 정확한 설계를 통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