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레포트 만점 받은 자료입니다.
열정 소나타를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베토벤의 음악세계.
베토벤의 시기별 소나타 특징.
베토벤 음악의 일반적인 특징.
Ⅱ.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op.57no.23 "열정" 분석
(1). 1악장
(2). 2악장
(3). 3악장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이 과제에서 내가 다룰 작곡가는 고전주의 음악의 대표음악가인 루드비히 반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이다. 뛰어난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였던 그는 고전주의와 낭만주의를 연결하는 교량적 역할을 하였으며, 자신만의 독보적인 음악세계를 지니고 있다. 그의 음악 시기는 빌헬름 본 렌츠(Wilhelm von Lenz)에 의한 분류방식으로 3개의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각 시기별로 특징들을 지니고 있는데 제1기는 1797~1802년까지 “모방의 시기”로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한 시기이지만 그러나 이미 독자적인 형식의 싹이 보이며 그의 개성의 풍격을 갖추고 있는 시기이다. 소나타는 op.2 ~op.28까지 15개의 소나타가 있다.
제2기는 1802~1816년까지 “구체화의 시기”로 그만의 독특한 양식과 음악적인 표현에 도달한 시기로 더욱 확고한 개성을 지니게 된다. 소나타는 op.31~op.90까지 12개의 소나타가 있다.
제3기는 1816~1827년까지 “명상의 시기”로 이 시기에 그는 완전히 청력을 상실하고 은둔적인 생활을 하였는데 그에 따라 자신의 영감에 의해서만 작곡을 할 수밖에 없어 후기로 갈수록 점점 형식의 붕괴를 보여주고 있으며, 주제는 단순하면서 유연하고 섬세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표현의 자유로움과 평화로움이 실천되는 시기로서 스스로에 대한 성찰이 주된 표현양식 이다. 소나타는 op.101~op.111까지 5개의 소나타가 있다.
베토벤의 음악의 일반적인 특성은 5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첫째, 멜로디 법칙이 프레이징을 되풀이 하는 경향이 있다. 둘째, 화성의 한계를 확장하고 불협화음을 대담하게 사용 하며, 조바꿈이 빈번히 등장. 셋째, 다이내믹의 변화가 다양하다. 넷째, 악기의 음색을 충분히 표현하고자 함.
다섯째, 형식의 변화가 자유롭다.2)
이렇듯 그는 정신적인 고뇌와 희망, 환희 등을 절실히 표현 할 수 있는 음악을 추구 하였으며, 이를 위해 멜로디, 화성, 다이내믹 등의 모든 음악적 표현수단을 이용 하였다.
그의 작품들은 19세기와 20세기에 걸쳐 후대 사람들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으며, 지금도 그 영향을 발휘하고 있다. 또한 음악가이면서도 청각을 잃었지만, 이를 극복한 정신력은, 인간의 집념과 생활태도의 귀감으로서 사람들에게 감명을 주고 있다.
참고 자료
Ulrich ,『음악은이2』, (서울 : 세광출판사, 1991년)
음악춘추사 편집부,『피아노 음악 강좌』(Beethoven편), (서울 : 음악춘추사, 1992)
방보경 , <베토벤(L. v. Beethoven)의 피아노 소나타 <열정(Appassionata)> op.57의 분석 연구 >, 춘천 : 강원대 대학원, 2008.8,
이경은 , <L.v. Beethoven Piano Sonata 작품23번 op.57<열정>에 관한 작품분석>, 서울 : 국제신학대학원대, 2007.2
이용주 ,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Op. 57 No.23 '열정'의 분석과 연주기법연구>, 서울 : 가톨릭대 대학원 석사논문,2008.8
윤태실 , <베토벤의 <열정소나타>에 관한 硏究>, 서울: 연세대 교육대학원, 19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