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만복사저포기를 작가중심으로 연구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김시습의 일대기
2.작품에 투영된 작가의식
1)만복사저포기와 그의 생애
2)현실비판과 초월의 의식
3)시·공간적 관점에서 살펴본 사상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금오신화」는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일찍부터 인식되어 왔다. 따라서 작가·작품 양면에 걸쳐 다양한 시각과 방법으로 고찰된 업적이 이미 축적되어 있는 상태이다. 이러한 축적은 그가 남긴 문학 작품을 다각적인 관점에서 연구할 수 있게 해주었다.1) 그것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가 되는데 첫째는 작가와 작품론에 관련된 분야, 둘째는 문학사적 위상과 관련된 측면, 그리고 마지막으로 창작 배경과 관련된 비교문학적 연구이다. 본고는 이 중 첫 번째인, 「금오신화」에 반영된 시대적 배경과 그의 삶 그리고 작가의식 및 사상 등을 중심으로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를 분석하고자 한다.
<중 략>
여인의 환생과 주인공 양생의 현실의 허망함을 드러내며 불교의 기본사상인 윤회와 불교의 무상을 이야기 하고 있다. 작품의 시·공간적 배경은 차별 없는 본체의 세계, 공의세계, 곧 정편오위 사상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작품에서 주되게 드러난 공(空)과 허(虛), 초월의 과정은 현실의 비극인 것처럼 보이지만, 절절한 무상을 깨달은 자로 나아가는 몇 가지 구도로 보여주고자 한 작가 김시습의 의도의 결과였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시습, 우리 고전 다시 읽기「금오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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