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장 장자와 도가 중의 장자학
- 최초 등록일
- 2012.12.06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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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풍우란이 지은 중국철학사 중 제10장 장자와 도가 중의 장자학 요약정리 발표로 A+ 받았습니다
목차
1. 장자와 초나라 사람 정신
2. 도(道) • 덕(德) • 천(天)
3. 변화의 철학
4. 무엇이 행복인가?
5. 자유와 평등
6. 죽음과 불사
7. 순수경험의 세계
8. 절대적 소요
9. 장자학과 양주의 비교
본문내용
1, 장자와 초나라 사람 정신
장자는 몽 고을 사람이고, 주(周)이다, 그는 한때 몽 고을 칠원(漆園)의 벼슬아치 였고, 양혜왕(梁惠王), 제 선왕 과 동시대 사람이다. 그의 학문은 통찰 하지 않은 데가 없을 만큼 광범 하나, 그 요체는 본래 노자의 사상에 귀착 했다. 유묵을 공박 했는데, 당시의 석학들도 벗어날 수 없었다. 그의 사상은 측량 할 수 없을 만큼 심원하고 또 자유 분방했기 때문에, 왕공대인(王公大人)들도 그를 마음대로 부릴 수 없었다.
몽은 송(宋)나라 땅이므로 장자는 송나라 사람이다. 그러나 장자의 사상은 실은 초(楚)나라 사람과 가깝다. 『장자』의 사상과 문체 역시 초탈적이고 광활하다.
<중 략>
5. 자유와 평등
이상에서 장자학에서의 사회?정치 철학은 절대적 자유를 주장한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인간은 모두 절대적 자유가 있기 때문에 저 자연의 본성에 순응하여 행복을 얻을 수 있다. 절대적 자유를 주장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절대적 평등을 주장하는 것인데, 만약 사람과 사람, 사물과 사물 사이에 저것이 이것보다 더 좋거나 혹은 이것이 저것보다 더 좋은 경우가 존재하는 것을 승인한다면, 좋은 것은 마땅히 좋지 않은 것을 개조하여 좋게 해야 하므로, 모든 사물이 저마다 절대적 자유가 있다는 주장을 할 수 없다.
<중 략>
지인은 어떤 처지에서든 간에 자득하지 못하는 경우가 없다, 이것이 소요의 극치이다.
이것이 장자학의 신비주의 이며, 신비주의의 의미는 장자학이 사용한 방법은 인식의 측면에서 모든 분별을 없애고, 천지는 나와 더불어 생겼고 만물은 나와 더불어 하나이다. 경지에 이르는 것이다.
장자학에서 무척 특이한 점은 그 신비주의는 유심록적 우주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이다. 이점 역시 장자학은 스피노자의 철학과 합치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