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혁명
- 최초 등록일
- 2012.11.26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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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에 대한 기본 정의부터 현재 및 미래의 우리 실생활 적용분야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개인의 관심 및 제출용 레포트 참고자료로 활용하기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1. 개 요
1.1. Ubiquitous란?
1.2. Ubiquitous의 조건
1.3. Ubiquitous의 의의
2. Ubiquitous시대의 미래모습
2.1. 홈네트워크 분야
2.2. 모바일 환경
2.3. 휴먼 인터페이스
3. 관련 기술
3.1. SoC (System on Chip)
3.2. MEMS (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s)
3.3. Sensor
3.4.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3.5. 무선 홈 네트워크
4. 현재 동향
4.1. 미국
4.2. 일본
4.3. EU
4.4. 국내동향
5. 구현시 예상 문제점
본문내용
1.1. Ubiquitous 란?
■ 1988년 Xerox의 PARC(Palo Alto Research Center)의 마크 와이저에 의해 처음 제시
■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사전적인 의미: 라틴어 어원으로 ‘(동시에)도처에
존재하는’, ‘편재(遍在)하는(omnipresent)’등의 뜻
■ 지향점
- 5C: 컴퓨팅(Computing),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접속(Connectivity), 콘텐츠(Contents),
조용함(Calm)
- 5Any: Any-time, Any-where, Any-network, Any-device, Any-service
1.2. Ubiquitous의 조건
■ 모든 컴퓨터는 서로 연결되어야 하고 (Connected devices)
■ 이용자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하고 (Invisible)
■ 언제 어디서나 사용가능 해야 하며(Computing everywhere)
■ 현실세계의 사물과 환경 속으로 스며들어 일상생활에 통합됨 (Calm technology)
1.3. Ubiquitous의 의의
■ 인류 역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4대 공간혁명으로 도시혁명, 산업혁명,·
정보혁명,·유비쿼터스혁명이 될것이다.
■ 도시혁명이 인류의 활동 공간인 물리공간을 원시적 평면에서 도시적 방식으로 창조한 1차 공간혁명
■ 산업혁명은 도시공간을 중심으로 물리공간의 생산성을 이전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수준으로
고도화한 2차 공간혁명
■ 정보혁명은 인류의 활동기반으로서 물리공간이 아닌 인터넷과 같은 완전히 새롭고, 보이지도 않는
전자공간을 창조한 3차 공간혁명이다.
■ 유비쿼터스 공간에서는 물리적환경과 사물들간에도 전자공간과 같이 정보가 흘러다니며 마치 사람이
그 속에 들어가 있는 것처럼 지능화되어 정보를 수·발신하고 사람들이 원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 결국 유비쿼터스 혁명은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의 한계를 동시에 극복하고 사람, 컴퓨터, 사물이
하나로 연결함으로써 최적화된 공간을 창출하는 마지막 단계의 공간혁명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