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시티
- 최초 등록일
- 2012.11.13
- 최종 저작일
- 2010.1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소프트시티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 창조도시의 개념
2. 본론
2-1. 창조도시의 유형
2-2. 해외 창조도시 사례
● 일본 요코하마
● 싱가포르
3. 결론
- 우리나라에서의 창조도시 제안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 창조도시의 개념
도시는 인간이 거주하는 곳이며 문화라는 생활양식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곳이다. 때문에 도시에 관한 개념의 규정은 딱 부러지게 정의하기가 어려우며 이는 추진주체나 추진대상, 방법적 문제 등을 대상으로 많은 도시발전 개념들을 양산해내게 된 것이다. 창조도시 또한 이들 도시개념과 비슷한 면도 많지만 같은 의미는 아니다.
창조도시는 근본적으로 ‘창의성’을 추구하는 도시전략이다. 창조도시는 도시이미지 구축이나 기업의 유치를 위해 문화를 생산해내고 이를 통한 이미지를 재고하는 과거 도시마케팅전략과는 극명한 차이점이 있고 문화를 보다 근본적인 시각으로 관찰하여 도시 성장의 중심축으로서 활용하는 문화도시전략과도 차별점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본질적으로 창조도시는 도시의 문화보다 ‘창의성’에 초점을 고정시키고 있다. 창조도시는 문화를 중요한 개념으로서 고려하기는 하지만 무엇보다도 개인의 창의적 역량, 지역의 창조적 기반과 창의성이 표현 및 활용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을 중시하고 있다.
하지만 창조도시에서 창조성과 문화가 연관이 없는 것은 아니다. ‘문화’는 창조도시에서 도시내 창조성이 발휘되고 끊임없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과 자원으로서 그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끊임없는 의사소통을 위한 공공공간, 네트워크의 구조, 창의력 함양을 위한 저변이 확대된 예술행위들과 문화공간들, 가치가 높은 문화재나 시민들의 힘으로 이룩한 지역문화 등은 모두 도시 전체의 창조적 기반과 환경을 확보하고 창조성을 이어가기 위한 창조도시 발전소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보자면, 창조도시는 인간의 ‘창의성’과 ‘문화’적 본질에 좀 더 근접한 도시개념이라고 말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전지훈, 2007, 「창조도시의 개념과 특성에 관한 연구」
사사키 마사유키, 2004
제인 제이콥스, 2004
찰스 랜드리, 2005
한국일보, 연중 기획 시리즈 「‘세계의 소프트시티를 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