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교육1 (정인수) 평가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12.10.20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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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주교육대학교 미술과교육1 정인수교수님 종강과제입니다.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교육, 지도안, 해설, 소감문 네가지 모두 다 들어있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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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모더니즘 사상은 혁신이었다. 사실주의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사상인 탓에, 재현에 대한 회의를 느끼고 개성을 중시했다. 그런 모더니즘은 피카소와 조이스 같은 거장을 낳았지만 난해함과, 보편성을 강조하는 측면 때문에 대중과 유리되었다. 그러던 중 이러한 모더니즘의 특성과 거장을 거부하고 개인의 특성과 음성에 집중하며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후 이른바 모더니즘의 주류에서 벗어난 비주류들이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한국 미술 역시 그러한 비주류중에 하나이다. 그러나 단지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한국화를 주목하기 보다는, 우리의 전통 미술을 미술 자체로서 재평가 해야할 것이다.
모더니즘 시대에 한국화 교육은 미술교육으로서의 정당성을 얻기가 어려웠다. 단지 민족성에서 발로한 민족교육의 의미만을 가지고 있었고 미술교육으로서 정당성을 갖지 못했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한국화 교육은 이전의 모더니즘 시대에서 비춰졌던 민족교육 뿐만 아니라 미술교육으로서의 정당성까지 동시에 지니며 교육의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또한 4차 교육과정 이전과 달리 ‘동양화’라는 단어 대신 ‘한국화’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민족 주체성을 되찾으려 노력하기 시작한다. 그렇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신이 주목한 한국화의 가치와 특징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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