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아나존스 비평문
- 최초 등록일
- 2012.10.17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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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영화는 고고학자인 인디아나 존스와 쇼걸인 윌리, 그리고 존스박사를 따라다니는 꼬마 쇼트를 중심으로 한 마을의 잃어버린 신성한 돌과 사라진 어린아이들을 찾는 내용으로 전개된다. 세 주인공 중 존스와 윌리는 서양인인 반면 쇼트는 동양인 아이이다. 존스는 윌리에게 4살 때 고아였던 쇼트가 자기의 지갑을 훔치다가 걸렸고 그때 이후로 같이 다니게 되었다고 쇼트를 소개했다. 동양인을 작은 꼬마아이로 나타내고, 지갑을 훔치다 걸려 존스를 따라다닌다는 표현으로 영화 초반부터 동양인을 하찮은 존재로 보여주고 있다. 쇼트뿐만 아니라 <인디아나 존스2>에서는 동양인을 서양인인 주인공 존스에 비해 훨씬 나약하고 초라하게 보여주고 있어 오리엔탈리즘을 잘 나타내는 영화라고 볼 수 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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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 영화는 고고학자인 인디아나 존스와 쇼걸인 윌리, 그리고 존스박사를 따라다니는 꼬마 쇼트를 중심으로 한 마을의 잃어버린 신성한 돌과 사라진 어린아이들을 찾는 내용으로 전개된다. 세 주인공 중 존스와 윌리는 서양인인 반면 쇼트는 동양인 아이이다. 존스는 윌리에게 4살 때 고아였던 쇼트가 자기의 지갑을 훔치다가 걸렸고 그때 이후로 같이 다니게 되었다고 쇼트를 소개했다. 동양인을 작은 꼬마아이로 나타내고, 지갑을 훔치다 걸려 존스를 따라다닌다는 표현으로 영화 초반부터 동양인을 하찮은 존재로 보여주고 있다. 쇼트뿐만 아니라 <인디아나 존스2>에서는 동양인을 서양인인 주인공 존스에 비해 훨씬 나약하고 초라하게 보여주고 있어 오리엔탈리즘을 잘 나타내는 영화라고 볼 수 있다.
키플링, 페린, 스틸의 작품을 비롯하여 인도를 다룬 소설에는 언제나 유모, 마차꾼, 짐꾼, 요리사, 거지, 도둑, 탁발승 등 부정적이거나 하찮은 신분의 인도인만 등장한다. 그들은 인도에서 영국 식민주의의 현존에 위협이 되지 않는 `과거`에 속하는 주변 인물들로 지배자에게 충성하는 종속적 존재이다. 이옥순, 『우리 안의 오리엔탈리즘』, (푸른역사, 2002), p.65.
위 인용문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동양인들은 항상 나약하고 작은 존재로 표현되기 마련이다. <인디아나 존스2> 속에서도 많은 예를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가장 처음 존스일행이 추락하여 도착한 마을에서 서양인인 존스와 윌리를 신성한 돌을 찾아 줄 수 있는 하늘이 내려준 사람이라고 칭하고 마을 사람들은 무서워하며 떨고 있는 존재로 표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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