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마케팅 경영 사례분석] 월마트 세계 최대 유통기업 경영전략 마케팅전략 유통관리 전략 성공요인 분석.hwp

*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9.16
최종 저작일
2012.09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다양한 참고 자료 및 도표 등을 활용하였으며, 짜임새 있게 잘 구성 하였고,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참고자료로 많은 도움 되길 바라며 좋은 구매 평가 부탁드립니다~

유통기업 유통관리, 유통전략 유통사례, 글로벌기업 국제기업, 국제경영 국제마케팅, 성공기업 기업사례, 기업분석 월마트, 이마트 월마트, 품질경영, 서비스경영 서비스사례,

목차

【 서론 - 월마트 기업소개, 기업현황 】
1. 월마트 기업개요
2. 월마트 연혁
3. 월마트 지배구조, 조직구조
4. 매장현황, 해외진출 현황
5. 월마트의 성장과정
6. 월마트의 경영이념
7. 월마트의 경영철학

【 Ⅱ. 본론 1 - 월마트 산업구조분석, 시장환경분석 】
1. 월마트의 주요사업 및 제품
2. 월마트 핵심역량, 강점
3. 산업 분석
1) 잠재적 진입자
2) 공급자의 교섭력
3) 대체재의 위협
4) 기존기업간의 경쟁강도
5) 구매자의 교섭력
4. 경쟁사 분석

【 Ⅱ. 본론 2 - 월마트 마케팅전략 】
> SWOT -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 4P -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 STP -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 Targeting (타겟팅)
- Positioning (포지셔닝)

【 Ⅱ. 본론 3 - 월마트 한국시장 진출 실패요인 】
① 한국 소비자들의 독특한 취향
② 접근의 편리성과 신선식품의 선호도
③ 매장의 구성
④ 입지 전략실패 & 낮은 브랜드 인지도
⑤ 한국시장에서의 투자 주저
⑥ 한국 경제의 재벌 지배

【 Ⅲ. 결론 - 향후전망, 나아갈방향, 전략제시 】

본문내용

o 월마트 스토어 주식회사(Wal-Mart Stores, Inc) 소개
- 2008년 : Walmart는 미국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유통업체.
- 2007년 : 포춘 500 선정 매출 기준 세계 최대의 기업
- 1962년 : 샘월튼이 아칸소주에 작은 잡화점을 시작한 것에서 월마트의 역사는 시작
: 아칸소주와 미주리주 일대에서 점포를 확장
- 1969년 : 10월 31일 기업으로 설립
- 1972년 :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

o 경영현황

- 월마트는 매출액 3,750억 달러로 세계 식료품 매출의 17%를 점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 유통/물류기업이며, 직원 수 200만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은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다.
- 월마트이 정책 결정이 타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 예를 들어, 2006년 초, 월마 트는 재고관리의 효율성 개선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단순한 사건만으 로도 세계 1위의 세제 회사 P&G의 연초 매출액이 감소했다. 물론 P&G의 매출액 감소 는 주식 가치 급락으로 이어졌다.

<중 략>

이 기사는 월마트와 까르푸의 한국철수가 제조업 ? 부동산 ? 유통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소수의 족벌장악 재벌이 지배하고 있는 한국경제에서 많은 글로벌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을 부각시킨다고 보고 있으며, “까르푸와 월마트는 세계적 규모에도 불구하고 한국 내 할인유통업계에서는 4위와 5위에 그쳤다”며 “두 업체는 재벌과의 커넥션으로 비용과 부동산 면에서 협력을 받고 있는 토종업체들과의 힘겨운 경쟁에 직면했다”고 보도 한다. 또한 이 기사는 신세계(이마트)가 한국 최대 재벌인 삼성그룹 회장의 누이동생이 지배하고 있는 사실과, 삼성그룹이 삼성 - Tesco(홈플러스)라는 또 다른 할인유통업체에 지분을 갖고 있는 사실을 지적했다. 실제로 최근 5년간 한국 유통업계는 17% 성장했지만, 이 성장은 대부분 유통업계 3대 선두주자(신세계, 삼성-Tesco, 롯데)에게 그 몫이 돌아갔다. 한국의 대표적 재벌들이 유통업을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삼고 있다는 해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참고 자료

가 나 Biesada, Alex. "Wal-Mart Stores, Inc." Hoover`s. Retrieved on October 13, 2006.
Staff Writer (2007년 4월 16일). Fortune 500. CNN/포츈. 2007년 7월 15일에 확인.
장-마크 비토리 (2009년). 《비경제학자를 위한 경제학 사전》, 박수현 역, 경영정신, 476~477쪽. ISBN 9788972883494
샘 월튼, 존 휴이 (1992). 불황없는 소비를 창조하라. 21세기북스, 81쪽. ISBN 978-89-509-1358-8 03320
“‘3% 억제’ 적신호 … 스태그플레이션 우려”, 《한국경제 매거진》, 2001년 4월 9일 작성.
김인수 기자. “무엇이 위대한 이사회를 만드는가”, 《매일경제》, 2010년 12월 3일 작성.
Walmartstores.com: Walmart
Walmartstores.com: Sam`s Club
http://www.walmartstores.com/GlobalWMStoresWeb/navigate.do?catg=14
*희*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마케팅 경영 사례분석] 월마트 세계 최대 유통기업 경영전략 마케팅전략 유통관리 전략 성공요인 분석.hwp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