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사회문화적 요소들
- 최초 등록일
- 2012.09.11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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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외국어 학습 교수의 원리(이흥수 외 번역. H. Douglas Brown 지음. 제5판.) `제7장 사회문화적 요소들` 부분 요약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문화 : 정의와 이론
3. 고정관념 또는 일반화?
4. 태도
5. 제2 문화 습득
6. 사회적 거리
7. 문화 간 적응력을 가르치기
8. 언어 정책과 정치
9. 언어, 사고, 문화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는 이 장에서 의사소통 과정의 또 다른 정의적인 측면인 문화와 정의 간의 상호 작용을 다룰 것이다. 학습자들이 어떻게 서로 접촉하는 두 문화에 의해 나타나는 인적, 교류 상의 장벽을 극복하는지, 그리고 제2 언어 습득과 문화 습득 간의 관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이를 위해 문화적 고정 관념에 관한 문제점, 태도, 제2 문화 학습, 사회 정치적 고려 사항, 그리고 언어와 사고 및 문화 간의 관계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문화 : 정의와 이론
1) 정의
① 문화는 삶의 한 방식이다.
John Donne - 아무도 그 자신이 전부인 섬이 될 수는 없다. 모든 사람은 대륙의 한 조각 (1624) 이요, 대양의 한 부분이다. … 누구의 죽음이든지 나를 쇠약하게 만든다. 왜 냐하면 나는 인류와 관련되어 있으니까. 그러므로 누구를 위하여 종이 울리 는지 알려고 하지 말라. 그 종은 그대를 위해 울리니까.
<중 략>
2) Whorf의 가설(1956)
(1) ‘언어는 문화적 세계관을 반영하는 것인가, 아니면 언어가 실제로 세계관을 만드는 것 인가?’에 대해 언어가 사람의 세계관을 만든다고 주장하는 설
“각 언어의 배경적 언어 체계(다른 말로 문법)는 단순히 생각을 밖으로 드러내기 위한 재생 기구가 아니라 오히려 생각의 제조기이며, 개인의 정신적 활동과 여러 인상들에 대한 분석, 교차된 정신적 충격의 종합을 위한 프로그램이요 안내서이다… 우리는 우리의 모국어에 의해 가른 선 을 따라 자연을 분해한다… 우리는 자연을 잘라서 그것을 개념으로 조 직하고, 그렇게 하면서 의미를 부여하는데 이는 우리가 이런 식으로 조 직하기로 한 계약의 당사자이기 때문이다. 이 계약은 우리 언어 공동 사회 전체에서 효력을 가지며 우리 언어 양상에 의해 법전화된 것이다.”
(2) Whorf의 가설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 Guiora : “차별성이 없고, 모두에게 미치며, 영구적이고 절대적이다.” 라는 주장에 대 (1981) 해 “터무니없다.” 고 반박
- McCrachen과 Rood : “언어 상대성이라는 ‘터무니없는 주장’은 Whorf가 한 것이 아 (1984) 니며, 그에게 언어 결정주의의 단순한 관점을 부과하는 것은 단지 그의 통찰력의 유용함을 흐리게 하는 역할을 할 뿐” 이라고 주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