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방색][오방색 색채의식][오방색과 전통미술][오방색과 민화][오방색 현대적 변용]오방색의 의미, 오방색의 색채의식, 오방색과 전통미술, 오방색과 민화, 오방색의 현대적 변용

저작시기 2012.09 |등록일 2012.09.0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오방색의 의미, 오방색의 색채의식, 오방색과 전통미술, 오방색과 민화, 오방색의 현대적 변용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오방색의 의미

Ⅲ. 오방색의 색채의식

Ⅳ. 오방색과 전통미술
1. 고구려 고분벽화의 색채의식
2. 단청과 고려불화의 색채의식

Ⅴ. 오방색과 민화

Ⅵ. 오방색의 현대적 변용
1. 한국현대회화의 전통색의 수용과 경향
2. 박생광 회화세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인의 의식에 자리 잡고 있었던 "감각적"이란 점잖지 못한 것, 심지어 부도덕한 것으로 동일시했기 때문에 한국인의 색채생활화 가운데에서 민감한 감각적 색채변화의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의미를 좋아하는 것은 비단 이러한 예에서만이 아니다. 집터나 집의 방향을 따지는 의미, 흰옷을 입는 의미, 결혼 때 청단 홍단에 동심결(同心結)하는 의미, 제사상에 아무 음식이나 올려서는 안 되는 의미, 북쪽을 보고 절하는 의미-<임금이 남쪽을 향해 앉는 것은 陽에 대한다는 의미이고(임금은 곧 태양의 상징이다.) 신하가 北面을 하는 것은 임금에 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君之南向,答陽之義也,臣之北面 答君也)-禮記.>- 등과 같이 한국인의 생활 속에는 의미 투성이였으며 이러한 의미부여는 행동을 부자연스럽게 하였고 감정을 억제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의미과잉이 형식주의를 낳았고 의견대립을 조장시켰으며 당파 싸움으로 까지 번지기도 했던 것이다. 의미를 감정이나 감각보다 더 강조한 의식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고찰할 수 있겠지만 한국인의 의식세계를 지배했던 음양오행적 사상에 더 깊은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사대부의 여기(餘技)로 발달했던 문인화(文人畵)에서나 사대부의 거실, 그 어디에서도 색채가 거의 없었음을 우리는 쉽게 알 수 있다.

<중 략>

재료와 그 표현방법에 있어서는 단청의 안료 사용이 증가하였고, 생지(生紙)에 부분적으로 묵을 떨어뜨려 발묵을 시킨 다음 그 위에 주황의 색선을 긋고 다시 진채로 그 구획된 면과 면을 메워 나가는 방법을 정형화시켜나가고 있다. 또한 이전부터 사용하였던 박과 종이를 이용한 꼴라쥬기법이 말년의 「명성황후」에서도 나타나며, 대부분의 기법으로는 물감을 흘려서 엉김을 이용한 흘리기기법, 혼색기법, 마티에르를 형성하기 위한 덧칠하기, 보색이나 동색을 겹칠하여 얻을 수 있는 중색 효과 기법, 찍기 기법 등 가능한 모든 기법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그의 작품은 보존에 문제점을 안고 있다. 특히 꼴라쥬에 있어서 부분적으로 다른 종이 혹은 트레싱지를 이용하였는데 이는 물감의 박리를 초래시켜 작품보존에 문제가 되고 있다. 이는 정확한 채색기법과 재료사용의 중요성이 인식되는 시점이며, 또한 우리의 채색감각에 비추어진 채색안료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참고 자료

김수옥 / 한국미술에 나타난 음양오행에 의한 색채표현에 관한 연구-오방색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김재원 / 전통오방색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 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2
이창완 / 현대 한국화에 표현된 오방색,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미간행), 1995
안휘준 지음 / 한국의 미술과 문화
조은경 / 조선조 민화의 색채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6
하마모토 다카시 / 색채의 마력, 아트북스, 2007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한국인의 색채(오방색) 18페이지
        오방색 1) 고구려 고분벽화 2) 고려시대 불화 3) 조선시대 민화 4 ... 따라 인식하고 표현하였다. 오방색은 고구려의 고분벽화, 고려불화 ... ) 한국인의 색채관 2) 음양오행사상과 3. 오방색五方色 1) 오방정색
      • 워드파일 [한국조명, 전통조명, 전통, 한국전통채색, 오방색]한국의 전통 오방색과 현대적 변용에 관한 연구 8페이지
         된다.  2) 오방색을 중심으로 한 색채의식   전통미술의 뚜렷한 ... 한국의 전통 오방색과 현대적 변용에 관한 연구 -박생광을 중심으로- 1 ... , 사찰의 단청고려불화나 조선조의 민화, 무속화 등에서 순수한 우리의
      • 한글파일 박생광 ‘민족혼의 화가’ 내고 8페이지
        산 일출', '시왕도' 등을 통해 고구려벽화고려불화, 단청, 민화, 무속 ... 지는 듯 했던 그는 말년 단청의 강렬한 오방색을 절묘한 바림으로 융화시킨 ... 강렬한 색상대비는 민화의 멋이고 아름다움이다. 오방색의 현대적 변용 1
      • 한글파일 한 국 의 전 통 문 화 와 7페이지
        . 오방색은 한국적인 미감의 상징적인 색채로 고구려 고분벽화고려 불화 ... (五行)에 근원을 두고 있는 오방색(五方色)으로써 고구려 고분 벽화 ... , 조선의 민화 등에서 잘 표현되어 있으며 한국인의 색채 의식 속에 전통
      • 한글파일 [색채] 한국의 오방색 17페이지
        있어서도 색채에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우리의 전통은 선사 ... 오방색이다. 우리 민족은 생활의 표현에 직접적으로 오방색의 영향을 받아 ... 오행적 우주관에 바탕을 둔 오정(또는 오방색)과 오간을 기본으로 염재를
      • 한글파일 한국화 - 한국미술의 이해 15페이지
        신선한 주제 그리고 오방색의 대담한 색채구사 등이 전통화단에 새로운 경지를 ... 전통적, 규범적, 장식적, 도식적인 화풍으로 직업화가나 불화가, 민화가들이 ... 채색화는 고구려의 고분 벽화나 신라의 건축양식, 사찰의 단청
      • 파워포인트파일 한국의 오방색 34페이지
        미술에 표현된 오방색 고려불화의 특색을 살펴보면 청 , 황 , 적 ... . 한국 전통 미술에 표현된 오방색 선조들의 「 민화」의 대부분 또한 선명한 ... 인의 색채의식을 형성하는 근간이 되었다 . ‘ 오방색 ’ 우리의 일상생활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yes24
      다음
      [오방색][오방색 색채의식][오방색과 전통미술][오방색과 민화][오방색 현대적 변용]오방색의 의미, 오방색의 색채의식, 오방색과 전통미술, 오방색과 민화, 오방색의 현대적 변용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