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측정평가
- 최초 등록일
- 2012.07.29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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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포츠여가와개념에관해서..
목차
서론.
1. 스포츠와 여가의 개념
1) 스포츠의 개념
2) 여가의 개념
본론.
2. 스포츠 여가활동
3. 스포츠와 여가문화
결론.
4. 스포츠 여가생활의 방향
본문내용
우리는 모두다 스포츠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어떤 활동을 보여 주었을 때, 그것이 스포츠인지 아닌지 구별하라고 한다면 대부분 공통적인 대답을 할 수 있다. 그것은 스포츠가 우리 삶에 아주 깊이 관여된 문화이자 널리 향유되고 있는 문화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록 그것에 대해 자주 접하고 인식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정의내리는 일은 그렇게 쉽지 않다. 스포츠에 대해 사람들이 떠올리는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신체 활동이다. 스포츠는 신체 활동과 관련된 것이며, 거기에 부가적으로 필요한 개념은 규칙과 경쟁이다. 이와 같은 개념들을 포함한 스포츠의 정의는 바로 "규칙이 지배하는 경쟁적인 신체 활동" 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스포츠가 가지는 가장 중요한 요소를 포함하지만 필요충분조건을 갖춘 정의가 되지는 못한다. 스포츠 댄스와 같은 비경쟁적이고 정해진 규칙마저 없는 활동이라든지, 산악자전거 타기와 같이 승부가 없는 스포츠, 바둑과 체스처럼 신체적 활동이 두드러진다고 할 수 없는 분야, 그리고 컴퓨터나 전자 장비를 사용한 테크노 스포츠나 e스포츠까지 스포츠의 영역에 포섭되고 있는 최근의 경향을 보자면 스포츠란 그 정의를 훨씬 벗어나 있으며 그 경계선이 변화하기까지 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엄연히 스포츠 여가 문화를 보내고 있다고 서술되어야 마땅한 프로 야구 관람객, 프로 농구 및 월드컵 시청자들은 그 개념에서 아예 벗어나 있다. 따라서 여가 문화로서 스포츠를 택한다는 의미에는 반드시 스포츠를 관람하는 행위도 들어가야만 한다. 이렇게 핵심 개념과 관련 개념이 있지만 그것으로 전체를 포괄하거나 정의할 수 없고, 각 요소요소가 조금씩 다른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을 가족 유사성을 지녔다고 표현한다. 아버지와 딸이 닮고, 딸과 아들이 닮고, 아들과 엄마가 닮으면서 가족이 전체적으로 유사하듯이 서로 서로 근접 유사성을 지닌 활동들의 총체로 설명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 구글 자료검색
김광득(1997), 여가와 현대사회, 서울 백산출판사
문화체육부(1995), 국민여가활동참여실태조사, 문화체육부
스포츠 사회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