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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STEAM(융합인재교육)교수학습과정안 - 1학년(바람과 놀아요)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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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6.25
최종 저작일
2012.06
2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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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TEAM (융합인재교육) 수업안입니다. 대주제 선정이유, 교육목표, 흐름도, 전개계획, 교수학습 과정안, 참고자료, 학습지 등을 포함한 자료입니다. 6차시 분량으로 교내 과학 행사때 사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목차

1 대주제 선정의 이유

2 대주제 교육 목표

3 체험중심 융합인재교육 흐름도

4 대주제 전개 계획

5 체험중심 융합인재교육 교수 ․ 학습 과정안
- 입바람으로 불어올리는 공 만들기
- 종이비행기 만들기
- 바람개비 만들기
- 작은 책 만들기

6 체험활동지

7 학습활동지

8 참고자료

9 대주제 평가 계획

10 스스로 평가하기

본문내용

펄럭이는 깃발, 날리는 머리카락, 춤을 추듯 흔들리는 촛불 등은 우리 생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광경이다. 이처럼 공기의 움직임인 바람은 많은 재주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바람을 이용하여 놀 수 있는 장난감을 만들어보는 흥미로운 체험활동과 함께 우리의 생활과 관련하여 바람의 특징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바람을 이용하여 놀 수 있는 장난감을 만들고 바람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바람이 잘 부는 곳에서 바람의 흐름을 느껴보는 체험학습을 한다. 그리고 바람을 이용하여 놀 수 있는 다양한 장난감을 만들어서 바람의 흐름을 느끼며 놀아본다. 학습의 마무리 단계에서는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 후, 즐거웠던 활동장면을 그림으로 그려서 책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전개한다.
이러한 융합학습은 학생들에게 생활 속에서 느낄 수 있는 바람의 특징에 대해 알게 되고, 바람을 이용한 장난감 만들기 활동을 통해 과학적 지식을 포함하여 보다 흥미로운 수업이 될 것이며 탐구학습에도 적극 참여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즐거웠던 활동장면을 그리는 과정에서 예술적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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