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여가
- 최초 등록일
- 2012.06.16
- 최종 저작일
- 2011.10
- 51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4,000원
소개글
제목 관련 PPT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4) 선택 및 구매
대안에 대한 평가가 끝나면 대안의 선택과 구매함
일반적으로 대안들 중 지불능력에 맞춰 가장 마음에 드는 대안선택
구매장소, 가격, 판매조건, 서비스 등이 동일하면 가까운 점포에서
제품을 먼저 선택할 수도 있고 점포를 먼저 선택할 수도 있음
패키지 여행과 같은 경우는 선택 자체가 구매행위가 됨
주관적 규범 : 선호하고 지불능력 있어도 타인의 시선을 고려함
<주관적 규범>
-선호대안도 있고 지불능력도 있지만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예) 라스베가스 여행? 도박여행 했나??
2. 정보처리 중심의 소비자 행동과정
(4) 선택 및 구매
충동구매 : 강한 외부자극에 의해 잠재된 동기가 유발됨
?구매행위 자체가 여가적인 즐거움을 가져옴
美 펜실베이니아대 경영대학원 연구결과-2010
-> 유통업체 : 생필품은 매장 맨 뒤에 배치하고 할인품, 건전지, 사탕은
계산대 바로 앞에 배치 ->충동구매유발
-> 충동구매 성향이 강한 집단을 선별하여 공략함이 성공적
-> 소비자의 처한 환경이 아니라 고객 성향에 따라 충동구매성향 다름
-> 조사결과 : 젊고 미혼이며 소득이 높은 성인 -----45%
매장까지 자가용 타고 간 사람---------44%
충동적으로 쇼핑에 나선 사람 ---------23%
-> 충동구매성향 낮은 집단 :
-스스로를 신속하고 효율적인 소비자로 평가한 사람--82%
-나이 많은 사람이 가장인 가정과 정기적인 소비자----31%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