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노자의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2.11.20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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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자와 <노자>
2. 형성배경
3. 도
1) 도의 본체
2) 우주의 전개
4. 무위
1) 이상적 생활
2) 정치론
Ⅲ. 결론
본문내용
춘추 전국 시대, 과도기적 혼란기에 살았던 수많은 사상가들의 기본 경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공동생활을 강조하며 무너진 사회제도와 도덕을 재건하려는 학파이다. 다른 하나는 공동생활보다는 개인의 중요성을 가꾸려는 사상가들이다. 전자는 흔히 적극적 구세(救世)주의자들이라고 불리는데, 유가(儒家), 묵가(墨家)가 여기에 속하며, 후자는 흔히 소극적 피세(避世)주의자들이라고 불리는데 양주(楊朱), 노자(老子), 장자(莊子)가 여기에 속한다. 유가 사상이 현실적이라면 노자의 도가 사상은 초현실적이다. 공자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 사회를 인(仁), 의(義), 예(禮), 지(智)같은 훌륭한 덕과 올바른 예의 제도로써 다스려 보려고 애쓴 데 비하여, 노자는 현실적인 차원을 넘어선 '도'라는 절대적인 원리를 추구하면서 현실 사회가 어지러운 것은 사람들이 불안전한 자기의 이성을 바탕으로 하여 그릇된 자기 중심의 판단 아래 행동하기 때문이라 생각하였다. 그리고 노자는 사회 환경이 변하면 제도와 도덕은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나게 될 것이므로, 그들이 저절로 그렇게 되도록 방임하고 그 변화에 대처할 정신력을 함양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다. 만약 새로운 제도와 도덕이 저절로 생겨나는 것을 막으려고 하거나, 낡은 제도와 도덕을 지키려고 든다면 반드시 실패할 것이라고 노자는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