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조의 호수와 블랙스완의 문화적 연관관계
- 최초 등록일
- 2012.05.17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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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차이코프스키의 `백조의호수` 와 영화 `블랙스완` 의 연관관계를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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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백조의 호수는 러시아의 작곡가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의 작품이다. 그는 발레음악을 함으로써, 발레라는 예술을 상류사회의 호색적인 남성들의 보잘 것 없는 심심풀이에서, 한 순간에 예술의 세계로 돌아오게 하는 공적을 세웠다. 본래에는 오페라와 발레가 일체가 되어진 양식이었으나, 후에 순수하게 무용극으로 독립된 발레음악의 위치를 있게 했다. 당시 반주음악에 불과하던 영역에서 일관된 스토리를 갖게 하여 발전시킨 드라마투기라는 것을 설정하였다. 차이코프스키의 발레음악은 관객의 마음에 부드렇게 와닿는 애수를 띤 서정성, 선율의 아름다움, 쉽게 친숙해질수 있다는점, 무용과 연극표현이 환상적으로 조화된 점이 특징이다. 백조의 호수는 챠이코프스키의 3대 발레곡중 하나로 1876년에 만들어진 작품으로, 독일 작가 므제우스의 동화에 모티브를 얻어 작곡하고 있었고, 후에 친구의 부탁으로 발레음악을 작곡한것이다. 원래 로맨티시즘에는 복고주의적 경향이 있어 그 안에 숨겨져있는 전통에의 복귀라는 사상이 내재하고 있다. 백조의 호수 역시 <백조처녀이야기><백조공주> 전설이야기에 근원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전설이 다른 전설과 융화되어 새로운 전설로 태어나서 해석되어지고 있다. 아이러니 하게도 차이코프스키 생전에는 그렇게 사랑을 받지못했으나, 추도공연이 이뤄지면서 그것의 예술성과 작품성이 재발견되고 지금의 위치에 이르게 되었다. 본래는 4막 29장의 방대한 작품이었으나, 프티파? 이바노프는 3막 , 디아길레프판은 2막으로 정리되어있다. 또한 원전악보를 이용한 부르메이스테르의 연출은 가장 획기적인 연출로 꼽히며, 극단적으로 단축되거나 무용의 기법을 중심으로 해서 음악적인 면이 삭제가 되었지만, 본래의 의도를 충실히 재현했다는 평가가 되고 있다. 또한 프롤로그를 넣어 오데트가 공주에서 백조로 변화한 이유를 설명한다는 것도 차이점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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