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예술의 이해 기말 레포트 ( 영화 감상문 )
- 최초 등록일
- 2012.04.27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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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의 의미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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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화란 무엇일까. 요즈음에는 온갖 볼거리와 화려한 배우들로 무장한 많은 영화들이 끝없이 이어져 영화관에서 관객들을 기다린다. 때문에 그 속에서 어느 정도 ‘기호’를 가지게 된 관객들은 자신 나름의 기준에 의해−배우, 감독, 시나리오, 혹은 장르가 되었든−영화를 선택하고 감상하게 된다. 이는 분명 영화의 등장 초기의 수동적인 모습의 관객들의 모습과는 확연히 다르다. 쏟아지는 영화의 홍수 속에서 관객들은 능동적으로 끊임없이 영화와 접촉하고 나름의 평가를 내놓았고, 때문에 이렇게 높아진 관객들의 수준과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영화 그 자체 역시 여러 면으로 성장할 수밖에 없었으며 그 결과 현재의 풍부한 영화 시장과 영화와 관객 사이의 지속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풍부한 기회의 장場에서 관객들은 짧은 시간 내에 여러 영화들을 접하게 되고, 따라서 감상도 그 순간의 일회적인 느낌이나, 혹은 지속되더라도 영화에 대한 잔상이나 이에 대한 감정만 남길 뿐 진지하게 그 영화를 해부하고 분석할 기회는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그러나 현재에 이르기까지에는 과거 여러 영화 이론가들, 그리고 감독들의 고민이 있었고 또한 그러한 실험적인 기간이 있었기에 영화는 지금의 모습에 까지 발달할 수 있었음이 분명하다. 따라서 비록 하나의 영화작품일지라도 이를 해부하는 과정에서 시대를 거쳐 갔던 영화 이론가들, 그리고 감독들의 고민들을 어느 정도 함께 공유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영화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묻어있는 이론들을 한 작품에 적용시켜보면 쉽게 단정할 수 없는 ‘영화’의 정의에 어느 정도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의미 있는 시도가 될 것이라 기대된다.
이 글에서는 크게 formalism, expressionism, 그리고 realism의 세 가지 사조에 맞추어 1998년 쥬세페 토르나토레 감독의 작품 『피아니스트의 전설 (The Legend Of 1900)』의 이론적 해부를 시도 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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