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시사
- 최초 등록일
- 2012.03.26
- 최종 저작일
- 2006.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대학원 과제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이성중심의 묘사방법
ⓐ 꼿꼿하게 걷는 수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 한걸음 옮길 때마다
ⓒ 그 요란하고 기이란 걸음을
ⓓ 어깨에 매달린 가방도
ⓔ 못 걷는 다리 하나를 위하여
ⓕ 사람들은 모두 기둥이 되어 우람하게 서 있는데
2. 감성중심의 묘사방법
3. 복합적 묘사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시는 다른 문학 장르 보다 그 길이가 짧다. 따라서 함축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그 의미 또한 여러 가지이다. 모든 단어와 외적인 형식을 이용하여 작가는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있다. 이러한 언어와 형식은 대부분이 이중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작가가 지니고 있는 의식이나 주제는 주관적인 것들이다. 이러한 주관적인 주제나 이미지는 일차적으로 추상적인 이미지를 가지는 단어로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어 사랑, 추위, 죽음, 생명 등의 단어로 나타난다. 이러한 단어의 이미지는 시의 주제에 따라서 감당하기 좋은 이미지나 나쁜 이미지들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시적주제는 대부분이 작가의 개인적인 체험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개인적인 체험을 어떻게 객관화시키느냐에 따라서 좋은 시인지 나쁜 시인지 구별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작가의 주관적인 체험이 어떻게 객관화되어 가는지 알아보고자 묘사중심으로 시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작가가 자신의 주관적인 체험을 객관화 시키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이성적인 단어나 묘사방법을 사용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경우는 사전적인 어투로 대상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미지를 상징적으로 표현하여 직접적인 언급을 피하면서도 그 의미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하는 지극히 설명어투로 대상을 말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감성적인 단어와 묘사방법을 사용하여 설명하는 경우이다. 독자의 감성을 자극하여 자신의 체험을 독자와 같이 공유하려는 방법으로 독자는 설명을 듣는 것보다는 자신의 개인적 체험을 회상하여 작가와 같은 감정을 느끼게 된다. 마지막으로 위의 두 가지 방법이 혼합되어 있는 경우이다.
1. 이성중심의 묘사방법
댓돌 옆 그녀의 한 짝 신발을 덩치 큰 다이 갈고 앉아 있었다
큰 달이 벗어놓은 하얀 바지가 봉창 밑에서 방으로 서걱거렸다
참고 자료
박성우, 『백석시 연구』원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P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