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신라하대 재당 신라인의 활동

*용*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3.23
최종 저작일
2012.03
2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정말 자세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잘 할용하세요!!

목차

Ⅰ. 머리말

Ⅱ. 재당 신라인 사회의 형성
1. 신라인의 당으로의 이주와 정착
2. 신라인의 당내 분포
3. 신라인의 당내 생활상

Ⅲ. 당에서의 신라인 활동
1. 신라인사회의 지도자
2. 신라인 구법승과 입당유학생
3. 당조에 진출한 신라출신 관료

Ⅳ. 재당 신라인의 해상무역 활동
1. 9세기 국제무역의 성격
2. 장보고와 그의 세력
3. 재당 신라인의 해상활동

Ⅴ. 맺는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전근대 시기 한인의 해외이주와 관련하여 가장 광범위하면서도 뚜렷한 활동상을 남긴 사람들은 신라하대 당唐에서 활동한 신라인들이었다. 재당 신라인在堂 新羅人으로 불리는 이들의 활동은 838~847년까지 당을 여행하였던 일본인 승려 엔닌圓仁의 『입당구법순례행기入唐求法巡禮行記』에 대한 연구와 함께 주목되었다. 일본의 천태종 승려 엔닌은 그의 재당在唐 시절(838~847) 당에서 많은 신라인들을 만났다. 장안의 고급관리에서부터 신라인사회의 지도자, 법화원 승려와 구법승, 상인과 선원, 이름 모를 범인들에 이르기까지 그가 만난 신라인은 실로 다양하였다. 엔닌이 9년여에 걸친 자신의 입당구법행적을 일기 형식으로 정리한 『순례행기』에 그들과의 만남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그의 일기에 등장하는 사람들 중 절반 이상이 신라인이다. 이러한 사실은 당시 얼마나 많은 신라인들이 당에 살고 있었는지 말해준다.
지금까지의 재당 신라인사회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이 장보고張保皐 해상활동에 관한 연구의 일부분으로서 다루어져 왔다. 즉 재당 신라인 사회를 청해진淸海鎭과 더불어 장보고 해상활동의 하나의 기반으로서 보고, 그들의 활동을 청해진과의 해상교역에만 한정하여 보는 경향이 있었으며, 그 결과 그들 활동의 의의도 과소평가된 느낌이다. 또한, 재당 재당신라인 사회 자체에 관한 연구도 사료상의 한계로 인해 엔닌의 시대에 국한되며, 매우 간략하게 이루어 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순례행기』외에도 등의 여러 사료들을 참고로 하여 당내에 거주하던 신라인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그들이 활동이 한국사에서 갖는 의미를 고찰해보고자 한다.
신라인이 당에 들어가 거주한 역사는 오래되었겠으나, 지속적으로 대규모로 건너가 정착하기 시작한 것은 대략 7세기 중엽부터였다. 그들은 지리적으로 본국과 가깝고 교통이 편리하며 외래문화에 대한 경계심이 비교적 느슨한 당의 황해연안 일대에 집중적으로 분포하였다. 당에 이주한 신라인들은 주로 자기들끼리 모여 마을 혹은 구역을 형성하였는데, 그러한 지역을 일반적으로 신라방新羅坊 혹은 신라촌新羅村이라 일컫는다.

참고 자료

金文經, 『入唐求法巡禮行記를 통해 본 新羅人들의 活動』, 해양수산부, 2000.
______, 「在唐 新羅人의 集落과 그 構造 - 入唐求法巡禮行記를 중심으로」,『李弘稙博士回甲記念 寒 國史學 論叢』, 신구문화사, 1969.
김문경 역주, 『엔닌의 입당구법순례행기』, 증심, 2001.
今西龍, 「慈覺大師入唐求法巡禮行記な讀みて」, 『新羅史硏究』, 國書刊行會, 1970.
李基東, 『新羅骨品制社會와 花郞徒』, 일조각, 1984.
______, 「9 - 10세기에 있어서 黃海를 무대로 한 韓中日 三國의 海上活動」,『진단학보』,71·71학 집, 1991.
______,『新羅社會史硏究』, 일조각, 1997.
______,「張保皐와 그의 海上王國」, 『張保皐의 新硏究 - 淸海鎭 活動을 중심으로』, 완도문화원, 1985.
______,「新羅 下代 賓貢及第者의 出現과 羅唐 文化의 交驩」,『余海宗博士華史甲紀念 學論叢』, 일 조각, 1979.
이종훈,「중국 산동반도에서의 장보고와 신라인들」,『장보고와 해양경영사 연구』, 이진출판사, 1992.
최근영,「통일신라시대의 지방세력 연구」, 신서원, 1990.
라이샤워 著,『중국 중세사회로의 여행』, 조성을 編譯, 한울, 2007.
朱江, 「통일신라시대 해외교통 述要」, 『장보고와 청해진』, 혜안, 1996.
____,「略論唐代揚州城址與新羅文化遺蹟」,『金文經敎授停年退任記念 동아시아사 연구논총』혜안, 1996.
李宗峯, 『韓國中世度量衡制硏究』, 혜안, 2001.
권덕영,『재당신라인사회 연구』, 일조각, 2005.
佐伯有淸, 「朝鮮系氏族とその後裔たち」『古代史の謎な探る』, 讀書新聞社 , 1973.
E.O.Reischauer, 『Ennins treavels in T`ang China』, Ronald Press, 1955.
玉井是博,「唐時代の外國奴-特に新羅奴ぃて」,『小田先生頌壽記念 朝鮮論集』, 1934.
김상기,「古代의 貿易形態와 羅末의 海上發展에 대하여」, 『東方文化交流史論考』, 을유문화사, 1954.
논문

崔根植, 「장보고 무역선과 항해기술 연구 -新羅船 運航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2.
李宗峯, 「高麗時代 度量衡制 硏究 - 結負制와 관련하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박수석,「羅末 海上勢力에 관한 考察 -장보고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0.
권덕영,『古代韓中外交史 - 遣唐使硏究』, 일조각, 1997.
*용*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신라 하대 재당 신라인의 활동에 대한 고찰 27페이지
    신라 하대 재당 신라인의 활동에 대한 고찰 - 9세기를 중심으로 - Ⅰ. ... 남긴 사람들은 신라하대 당唐에서 활동신라인들이었다. ... 재당 신라인의 해상활동 Ⅴ. 맺는말 Ⅰ.
  • 워드파일 장보고에 관하여- 당대 사료비판을 중심으로 15페이지
    그들의 활동은 중국의 물자보급망을 장악한 것과 마찬가지였기에 재당 신라인들은 ... 그러나 당나라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신라인들의 고난을 막을 수 있는 정치적, ... , 일본에 흩어져서 살고 있던 재당 신라인이라고 불리는 상인들이었다.
  • 한글파일 장보고와 청해진 6페이지
    더구나 산동반도의 연해지역과 양주에서 북상하는 운하의 주변지역에는 재당 신라인들이 ... 장보고와 신라인들이 누빈 신라 일본 중국의 바다 길은 고대 우리 선조들이 ... 많은 신라인들이 노비로 판매되고 있었다.
  • 한글파일 장보고를 읽고 7페이지
    적산 법화원을 세운 것은 재당신라인들을 신앙공동체의 틀로 규합하기 위한 것이고 ... 일단 신라인의 뛰어난 항해술과 조선술에 대해서 알아보자. ... 빌려타고, 그중 한척을 달라고 하는 내용으로서, 당시 신라인의 조선술은
  • 한글파일 통일 신라의 국제 무역과 해상세력들(장보고 등) 4페이지
    범(凡)신라인들의 활동 재당신라인( 것으로, 출신국과 관계없이 모두 신라인이라고 ... 범(凡)신라인들의 활동 3. 장보고의 등장과 그의 활동 4. ... 일본을 편입시키는 세력도 필요했는데, 이 때 등장한 사람이 재당신라인들이다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신라하대 재당 신라인의 활동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