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사이버중독
- 최초 등록일
- 2002.11.02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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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이버 중독의 정의
2. 사이버 중독의 원인
3. 사이버 중독 현상
4. 사이버 중독에 관한 실태 & 보도 자료 & 사례
5. 사이버중독의 예방과 대응방안
Ⅲ. 결 론
▣ 참고
본문내용
사이버 중독은 인터넷 자체의 속성, 사회 환경적 요인, 개인의 특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들 요인을 종합적으로 다룰 때 사이버 중독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자체의 속성. 인터넷을 사용해본 사람이면 누구나 '불과 몇 분' 동안만 온라인에 있었는 줄 알았는데 실제로 많은 시간이 지난 것을 알고 당혹해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인터넷은 사람들에게 무궁무진한 재미와 자극과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인터넷 게임에서는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것보다 더 흥미진진한 상황 속에 자신이 직접 참여하여 수많은 행동을 취할 수 있으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만큼 보상물을 얻을 수 있다. 인터넷 게임에서 단계가 올라갈 때 경험하는 짜릿한 승부감과 성취감은 우리나라와 같이 경쟁이 치열한 나라에서 사는 사람들에게는 떨치기 힘든 유혹이라고 볼 수 있다. 인터넷의 또 다른 매력은 익명성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현실세계와는 달리 사이버 세계는 문자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경제상태나 성, 나이, 그리고 인종 등이 중요하지 않으며 얼마든지 자신을 새로운 사람으로 변형시킬 수 있다. 현실에서는 무기력하고 피곤에 절은 왜소한 모습의 나를 인터넷에서는 혈기왕성하고 유능하고 매력적인 모습의 나로 변신할 수 있다. 현실에서 자신의 분노를 숨기고 살았던 사람은 온라인게임을 통하여 강력한 힘을 얻어 마음껏 공격성을 발휘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출처: http://www.cyadic.or.kr (사이버 중독센터)
출처: http://www.police.go.kr (사이버 경찰청)
출처: http://cyc.youth.re.kr (청소년정보감시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