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론] 무신론의 성격,비판과 대안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2.11.02
- 최종 저작일
-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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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논란속에 있는 무신론에 대하여 쓴 리포트 인데요... 많은 도움
이 되길 바래요...^^*
목차
서론
1.무신론의 형태와 성격
본론
1. 무신론자들의 종교에 대한 입장
(1). 실천적 무신론
(2). 체계적 무신론
2. 신은 존재하는가?
3. 기독교에 대한 단상(斷想)
4. 유신론에 대해
1). 다양한 신관
2). 하나님의 존재에 관한 철학적 논증
5. 기독교의 하나님
1) 스스로 존재하는 무한하신 하나님
2) 창조자 하나님
3) 인격자 하나님
4) 인간이 되신 하나님
6. 비판적 평가
1) 악마론
2) 신은 과연 선한가?
3) 악마론 - 여호와(야훼)와 사탄의 가르침 -
4) 악마론 - 선악의 기준 -
5) 악마론 - 신은 있는가? -
6) 악마론 - 사탄에 대한 잘못된 이해 -
7) 악마론 - 인간 근본주의와 결론 -
결론
1. 불가지론, 무신론 그리고 인본주의에 관한 기독교의 대안은 어떠한가?
본문내용
1. 무신론자들의 종교에 대한 입장
(1). 실천적 무신론
이러한 형태는 일종의 무관심이나, 무식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즉 종교니, 신이니, 구원이니 하는 것은 저승에 가서나 있는 것이니 지금 나와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지금 당장 먹고 살기도 어려운데 이런 데까지 신경쓰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다. 그 보다는 지금 현실에서 잘 먹고 잘 사는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또는 종교에 대한 아무런 생각도 해보지 못하였거나, 전혀 들어본 적도 없어 접하지 못한 상태도 이에 해당한다. 또 문명의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하여 무지하기 때문에 받아들이지 못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종교에 대한 입장도 아무런 관심이 없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체계적 무신론
- 과학주의적 사고 방식과 신앙과의 상치
과학의 문명이 급속도로 발전하자 과거에 인간에게 두려움의 대상이었던 자연현상이나 병에 대한 신비도 과학의 힘으로 하나하나 벗겨 나가게 되었다. 그래서 이러한 신비가 신이 직접 인간에게 행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자연의 현상일 뿐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무엇이든 과학의 힘으로 모든 것을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신을 믿을 필요도 없고 종교를 가질 필요도 없다고 생각하며, 오히려 신앙은 반과학적이고 신화적인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철학적인 사고와 신앙과의 상치
이는 인간이 무엇이든지 다 할 수 있고 역사의 주인이며 창조자라는 사고방식에서 출발하여 종교는 현재의 곤경을 외면하여 성취하지도 않는 희망을 갖게 하는 것이며, 소외당한 노동자들이 자신의 고통에 대한 위안을 받는 안식처로 신을 찾는다고 규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지배계급의 사람들은 경제적 이익을 취하려는 농간이며 노동자를 현혹시키는 인민의 아편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형태의 무신론은 인간의 구원을 경제적 내지는 사회적 해방에서 구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종교는 이런 인간해방에서 장애거리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학설을 신봉하는 국가의 집권자들은 종교를 맹렬히 공격하고 청소년 교육에서도 무신론을 공공연히 신봉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