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5학년 체육과 게임활동영역 - 구기활동 - 필수 농구형 게임<간이 농구(넷볼게임)하기> - 이해중심게임수업모형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1.26
최종 저작일
2011.11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교수․학습 아이디어 적용

Ⅱ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Ⅲ 참고자료

본문내용

먼저, 학생들이 배우고자 하는 특정 게임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물론 이는 교사의 지도에 의한다.) 그리고 자신이 해결해야 하는 구체적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 교사는 게임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경기 장소의 상태와 크기, 팀별 선수 확정, 적절하게 변형시킨 기구의 사용 등에 대하여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교사는 게임에 대한 구조와 규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VCR 자료를 이용하거나 컴퓨터를 활용하여 프리젠테이션과 게임 도해를 보여 줄 수 있다.
2) 게임의 이해
제2단계에서 학생은 점차 게임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규칙과 부수적인 규칙을 이해하게 된다. 학생들은 게임의 규칙을 통해 게임에서 발생될 수 있는 시간적, 공간적인 제한점들을 이해하게 된다.
교사는 게임의 구조와 규칙을 설명하기 위하여 전지에 게임의 도해를 그려 보여줄 수도 있고, 자석 칠판을 이용할 수도 있고, 종이 인형과 소도구를 이용하거나,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를 제시하는 등 다양한 자료를 제작해 활용할 수 있다. 효과음이나 애니메이션 등의 삽입은 설명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3) 전략의 인지
다음의 단계는 전술적 인식의 단계로서 학생들에게 `동작의 원리(movement principles)`에 대한 점차적인 소개를 제공함으로 기술 전략에 대한 이해를 깨우치도록 한다. 단순한 형태의 게임을 실제로 해보면서 그 속에서 또 다른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탐구, 적용해 봄으로써 학생은 좀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해나간다.
이 단계부터는 교수·학습의 전개 단계라고 할 수 있으며 게임 실행 및 관찰이 이루어진다.

참고 자료

1. 교육과학기술부 (2009) 교사용 지도서 체육 5 (주) 교학사
2. 교육과학기술부 (2008) 교사용 지도서 체육 6 (주) 교학사
3. 교육과학기술부 (2010) 체육 5 (주) 교학사
4. 성결대학교 (2010), 체육과 직무연수교재, 성결대 체육교육과
*영*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5학년 체육과 게임활동영역 - 구기활동 - 필수 농구형 게임&lt;간이 농구(넷볼게임)하기&gt; - 이해중심게임수업모형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