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 도와 진리
- 최초 등록일
- 2011.12.07
- 최종 저작일
- 2011.11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ꊱ 도 범주의 해석
ꊲ 유가의 도사상
1. 공자의 도 -인예(仁禮)의 사상
2. 맹자의 도- 인(仁)의 사상
3. <역전(易傳)>의 도-음양사상
4. 순자의 천도와 인도 분리 사상
ꊳ 도가의 도사상
1. 노자의 사상-도는 만물의 종주와 같다
2. 장자의 사상-도는 천지를 생성한다.
ꊴ 법가의 도사상
본문내용
1. 공자의 도 -인예(仁禮)의 사상
1) 도는 인예(仁禮)이다.
공자는 스스로 [도에 뜻을 두고, 덕에 근거하며, 인을 의지하고, 예를 체득하라<논어.술이>]고 말했다. 그는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도를 알고 도를 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괜찮다]고 말했는데, 여기서의 도는 결코 천도를 포괄하는 것이 아니고 단지 인도만을 가리킨다. 공자가 비록 하늘에 대해서 언급하기는 했지만, 결코 천도를 깊이 탐구하지는 않았다. 그가 볼 때 중요한 것은 현실사회의 인도였다. 따라서 공자의 도는 실제상 인도였다.공자의 모든 철학 사상구조에서 보면, 그의 인도는 주로 두 방면을 포함하고 있다.
‘도는 인(仁)이다’
인은 공자의 도의 한 기본 내용이다. 맹자는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도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어짊과 어질지 않음뿐이라고 하셨다]고 하였다. 이것은 공자가 도를 어짊과 어질지 않음의 두 방면으로 구분하여, 어진 도를 주장하고 어질지 않은 도를 반대했다는 말이다. 인의 핵심은 남을 사랑하는[愛人] 것인데, 이것은 총체적으로 말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