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신여성`과 `근대`의 만남
- 최초 등록일
- 2011.12.02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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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근대사의 `신여성`
목차
1.머리말
2. `신여성`의 창출
3. `신여성`과 근대의 조우
4.`신여성`의 `근대`사상의 수용과 실천
- 연애,결혼,이혼론의 수용과실천
- `신여성과 `신가정`상의 창출
-여성에 의한 신정조론의 표명
5. 해방의 상징으로서의 새로운 패션
-복식
-단발
6.맺음말
본문내용
1.머리말
한국의 1920~30년대는 일본의 식민지배로 정지, 경제, 사회적 제약이 강화되는 한편, 근대적 사상과 문물의 유입으로 사상에서 생활 전반까지 현저한 변화가 나타나고, ‘신문화’가 침투한 시기이다. ‘신문화’와 함께 여성해방사상이 대두대고 이를 실천한 것은 ‘신여성’들이었다. ‘신여성’이란 ‘신교육을 받은 여성’으로 정의 되며, 구체적으로 조선 및 외국에서 근대적 교육을 받은 여성을 말한다. ‘신여성’들은 결사나 조직체로 규정하기 어려우며 하나의 사회계층으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이들은 종래의 한국여성이 직면해 있던 가부장제와 식민지 지배로부터의 해방을 목표로 대두되었다. 초기 ‘신여성’은 민족성 및 사회성의 한계를 지적 받았고 연구도 극히 적었지만 90년대 들어 ‘신여성’의 연구는 급격히 증가하고 다양해졌다. 이는 한국사회의 민주화의 진전과 페미니즘 운동의 고양 가운데에서 일어난 의식의 변화를 반영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