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 보고서 정보 이진수
- 최초 등록일
- 2011.12.01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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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수설계 보고서
1. 개요
가. 교재/저자: 중학교 정보 1 / 저자 이태욱 외 6인
나. 대 단 원 : Ⅱ. 정보의 표현과 관리
다. 중 단 원 : 3. 0과 1로 셈하기
라. 소 단 원 : 이진수 카드놀이
“0과 1로 셈하기” 단원을 교수설계에 선정한 이유
정보화 사회에서 필수적인 컴퓨터의 연산원리에 대해 많은 학생들이 알 지 못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이진수의 개념을 쉽게 설명하고자 실생활에서 친근하게 쓰이는 카드놀이를 이용해 컴퓨터연산의 기본적인 개념을 명확히 학습하여 컴퓨터의 다양한 문제해결을 하기위해 체계적 설계단계가 필요하다.
2. 요구 분석
(1) 단원의 지도 목표
이진수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컴퓨터와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이진수를 십진수로, 십진수를 이진수로 바꿀 수 있다.
이진수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2) Goal와 현재 상태의 Gap
목표는 이진수의 개념을 알고 이진수를 십진수로 바꾸는 방법과 십진수를 이진수로 바꾸는 방법을 학습하여 이진수를 이용한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는 것인데 학생들은 아직 이진수가 무엇인지는 알지만 심층적인 이진수와 십진수의 변환방법, 이진수의 덧셈과 뺄셈에 대한 원리가 무엇인가에 대한 인지확장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수행문제의 원인 (Gap의 원인): 이진수에 대한 개념은 알지만 왜 이진수가 컴퓨터에 쓰이며 십진수와 변환관계가 어떻게 되며 이진수의 연산을 하는 방법을 배운 경험이 없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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