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구조 및 설계 [4판_ARM버전]_4장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1.11.19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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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 구조 및 설계 [4판_ARM버전]_4장 요약이며 7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4장 프로세서
서론
이 장에서는 프로세서를 구현하는데 사용되는 원리와 기법들에 대한 설명을 포함한다. 데이터패스를 만들고 MIPS 같은 명령어 집합 구현에 충분한 프로세서의 간단한 버전을 구성한다. 또 많은 부분을 좀 더 현실적인 파이프라인 MIPS 구현에 할애하고 x86과 같이 좀 더 복잡한 명령어 집합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개념 명령어의 상위 수준 해독과 파이프라이닝의 기본 개념을 제공한다. 또한 AMD X4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설명한다.
□기본적인 MIPS 구현
MIPS 명령어 집합의 핵심 부분의 구현을 설계하려 할 때, 핵심이다.
◎메모리 참조 명령어인 워드 적제(lw)와 워드 저장(sw)
◎산술/논리 명령어인 add, sub, and, or, slt
◎같을 시 분기 명령어인 beq와 점프 명령어 j
<구현에 대한 개요>
1. 프로그램 카운터(PC)를 프로그램이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에 보내서 메모리로부터 명령어를 가져온다.
2. 읽을 레지스터를 선택하는 명령어 필드를 사용하여 하나 또는 두 개의 레지스터를 읽는다. 워드 적재 명령어는 레지스터 하나만 읽으면 되지만, 대부분의 다른 명령어는 레지스터 두 개를 읽는다. 이 두 단계 이후에 명령어 실행을 끝내기 위해 필요한 행동들은 명령어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MIPS명령어 집합의 단순함과 규칙성이 많은 종류의 명령어 실행을 비슷하게 만들어줌으로써 구현을 단순화한다.
MIPS구현을 상위 수준에서 봤을 때 여러 기능이 유닛과 그들 사이의 연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프로세서 데이터 흐름을 거의 다 보여주고 잇지만 명령어 실행에 중요한 두가지 측면이 빠져있다.
1. 서로 다른 근원지에서 나온 데이터가 같은 유닛으로 가는 곳이 몇 군데 있다. 실제로는 이 데이터 선을 단순히 그냥 연결할 수가 없다. 다수의 근원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그것만을 목적지로 보내는 구성요소를 추가하여야 한다. 이같은 선택은 멀티플렉서라 불리는 소자를 사용하여 이루어진다.
2. 어떤 유닛들은 명령어 종류에 따라 다르게 제어되어야 하는데 이 부분이 빠져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