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마 미술관 내부 외부 공간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1.11.05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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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마미술관의 관람객 동선과 내부 구조의 분석, 드로잉 전시에 대한 간략한 소개
목차
1. 전시회 소개
2. 내부 분석 (동선에 따른 공간 분석)
3. 외부 분석
본문내용
-내부 분석
미술관이라는 특성은 내부에 있는 사람의 동선을 바르게 유도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다른 사람들과 동선을 혼재하지 않게 하는 것을 위한 목적이라고 생각된다. 다른 사람의 이동을 염려하지 않고 작품에만 포커스를 두게 하는 것이 기본적인 미술관 동선의 원리이다.
-외부 분석
소마 미술관은 올림픽 공원 안에 조성되어있다. 건축가 조성용은 소마 미술관을 설계할 당시 자연과 소통하는 미술관이라는 개념에서부터 설계하였다고 한다.
도심 속의 자연 공간인 올림픽고원은 도심의 사람들이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사람 도심 그리고 자연이 어울려지는 모습을 표현하려 노력 하였다.
단면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평지에 sunken을 만들어 그 공간에서부터 1층이 시작된다.
설계 계획은 sunken부분에서 진입하여 관람을 끝낸 후에는 2층에서 나오는 것으로 되어있도록 한다.
소마 미술관의 외부 모습 특히, 뒷부분 sunken의 모습은 건축가 조성용의 특징을 나타낸다. 누가 봐도 ‘조성용씨 스럽다.’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우선 공간적인 특징은 길의 연결이다. 건축가 조성용의 작품인 선유도 공원과 Zien Art space는 공간의 연속적이게 연결되어 있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은 소마 미술관에서도 들어나는데 지상의 레벨과 1층의 레벨을 맞춰주는 램프가 그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