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애플(apple),기술혁명에서 문화혁명으로-IPOD을 중심으로

관색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11.02
최종 저작일
2009.06
3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무료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소개글

애플의 마케팅전략에 대해 적은 레포트입니다. 2달간의 긴장정 끝에 완성한 레포트입니다.
STP,마케팅 믹스,SWOT을 중심으로 분석했습니다. 무엇보다 디자인에 신경쓴 작품이니 이걸 차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A+와 함께 교수님께 칭찬받은 `작품`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빕니다.

목차

Ⅰ. iPod과 Apple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애플(Apple) 소개
2) 애플(Apple) 연혁
3) CEO 소개
4) iPod 제품 소개

Ⅱ. iPod의 마케팅 전략
1. 환경분석
1) 외부적 환경
2) 기회/위협 요인 도출
3) 내부적 환경
2. SWOT 분석
3. STP 분석
4. 마케팅 믹스 (4ps)

Ⅲ. 새로운 마케팅 전략
1. 목적
2. STP 분석
3. 마케팅 믹스(4ps)
4. SWOT 분석

Ⅳ. 결론

본문내용

1. 선정동기
유·무선의 경계가 사라지고 언제 어디서든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제공받는 유비쿼터스(Ubiquitous)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휴대/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성장하면서 국내의 경우 휴대/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주로 이동통신사업의 주도로 이
루어지고 있으나, 미국의 경우 Ipod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2001년 당시 세계 컴퓨터 시장에서 2~3%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던 애플의 입장에서 보다 대중적인 것을 찾고자 하여 Ipod가 탄생하게 되었고, 이는 스티브 잡스와 애플이 가지고 있던 핵심역량, 즉 혁신을 의미하였다.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만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던 애플 입장에서는 획기적인 사업포트폴리오의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한 것이다.
한국의 대표적인 업체인 아이리버나 거원 등은 플래시 메모리 Mp3 Player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반면 Ipod은 세련된 디자인을 바탕으로 하드타입 형의 Mp3 Player 시장에서 놀라운 속도로 시장점유율을 높여 갔다. 특히 Ipod은 애플이라는 회사의 이미지를 거의 100% 담은 제품으로서, Made in Apple을 내세우는 브랜드 파워를 이용한 마케팅을 통해 빠른 속도로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담뱃값 크기의 디지털 음악 플레이어 인 Ipod은 소비자의 욕구와 취향을 정확히 파악하여 단순한 음악을 듣는 기능뿐만 아니라 패션 액세서리 기능까지 함으로써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서 이런 Ipod의 탄생부터 성공 마케팅 전략과 향후 개선 전략에 대해서 조사해 보도록 하자.

<중 략>

1) 외부적 환경

① 시장 요인
현재 국내 MP3P 시장은 레드오션으로 진입한 상태이다. 삼성, 레인콤, 코원 등 국내 기업이 시장을 주도하는 상황 아래에서, 아이팟의 가세와 저가 전략 등으로 국내 시장은 더욱 가열 되었다. 2004년 이후 MP3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며, 성숙기로 접어든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MP3P가 기술적인 완성도가 높아졌고, 고객의 요구는 기술보다는 가격에 치중하게 되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소기업 중심이었던 시장이 대기업 중심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그리고 디지털 음반 시장의 꾸준한 성장도 이러한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② 경쟁 요인
06년 하반기 삼성이 레인콤을 제치고 MP3P 시장 점유율 1위에 오르게 되었다. 삼성은 ‘yepp`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기존의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제품 개발과 동시에 보급형 제품군의 개발에도 주력하여 시장 점유율 확대를 꾀하게 된다. 삼성은 가격을 낮추고 디자인에 변화를 주는 기술적 전략과 동시에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하였고, 삼성이라는 브랜드 파워도 이에 적지 않게 작용하였다고 보여 지고 있다.
MP3P 산업은 국내시장이 세계시장보다 치열하다. 레인콤의 클릭스, 코원의 D2 역시 좋은 평가와 꾸준한 매출을 기록 중이다. 기타 중소기업의 꾸준한 시장 진출 및 제품 출시가 계속되는 상황아래, 다른 영역(핸드폰, PMP 등) 하이테크 업체의 MP3P 시장 진출이 MP3P산업의 변수로 예상되고 있다. 이로 인해 국내 유명 브랜드에서 초저가 MP3P 및 중고가 럭셔리 MP3P의 동시공략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아이팟의 국내 활약 가능성은 미지수이다. 단일 MP3P업체의 입지 약화와 국내 기업의 저가 전략으로 아이팟의 저가 전략 역시 약화되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리앤더 카니, 『소비자가 만들어 낸 새로운 문화코드 iPod』, 이마스 역, 미래의창, 2006.
✔알앤디비즈, 『MP3 Player 시장 및 제품 분석』, 북토피아, 2004.
✔알앤디비즈, 『국내외 MP3 Player 시장규모』, 북토피아, 2004.
✔이은민, 「초점:MP3 등장에 따른 국내 음악산업의 구조변화」, 『정보통신정책 Vol.17』,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이은민, 「동향:최근 MP3 Player 시장현황」, 『정보통신정책 Vol.1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6.
✔애플컴퓨터 (http://www.apple.com/kr/)
✔한국재경신문 (http://www.jknews.co.kr/)
✔서울 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통계청 (http://www.nso.go.kr/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
✔한국음반산업협회 (http://www.miak.or.kr/)
✔한국음악산업협회 (http://www.riak.or.kr/)
✔위드아이팟 (http://www.withipod.net/)
✔아이리버 (http://www.iriver.co.kr/)
✔코원시스템 (http://www.cowon.com/)
관색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법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애플(apple),기술혁명에서 문화혁명으로-IPOD을 중심으로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