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작가] 이인로와 이규보의 시세계
- 최초 등록일
- 2002.10.16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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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이인로의 한시작법과 시세계 ♤
1. 이인로의 생애
2. 이인로의 한시작법
3. 이규보와의 비교 검토
♤ 이규보의 시세계 ♤
1. 이규보의 생애
2. 역동적인 시작
3. 유희적 시작
4. 효용적인 시작
5. 한국시의 자각
6. 결언
본문내용
2. 이인로의 한시작법
고려중기는 시학에서 소식의 영향이 절대적이었고, 차츰 황정견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지기 시작할 무렵이다. 이인로는 특히 황정견의 창작방법에 대한 상당한 이해를 우리 문학사에서 최초로 보여 주는 인물이다. 이인로의 시를 직접 읽어 보면 황정견의 창작방법을 상당한 수준까지 이해하고 이를 자신의 시세계에 적용하려고 고심한 흔적을 찾을 수 있다. 황정견은 신기한 시풍을 만들어 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민요나 소설 등에서 시어를 끌어와 썼다. 또한 정연한 의경의 전개 역시 황정견의 시의 특질로 인정되고 있다. 이와 함께 이인로의 시에는 전고를 매우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점도 황정견 등의 강서시파를 배운 것으로 들 수 있는 요소이다. 또한 이인로는 역사전고를 빈번하게 사용하면서, 이와 함께 옛 시구를 자신의 시 문맥 속에 용해하여 새로운 의경을 창출하는 이른바 "이고위신"의 이론을 여러 모로 실천하고 있다. 이 점 역시 황정견의 시를 배운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인로는 황정견의 시를 배우면서 창작의 실제에서 매우 용사가 번다하면서 궁벽하여 난삽한 데에 이르고 있고, 전인의 시구를 자신의 의경에 적절히 구사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이인로는 창작에 임하면서 자구의 단련을 위해 "고음"과 "신음"을 거듭한 것으로 보인다. 이인로는 중년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창작 방법을 선호했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한문학사, 이광돈 외 공저, 세문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