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재량(컴퓨터)-5. 컴퓨터 편리하게 사용하기-압축의 원리
- 최초 등록일
- 2011.10.18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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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녕하세요. ^^교대에서 여러 번 장학금을 받고, 열심히 학교 생활을 하는 학생입니다.수업 지도안을 구성하는 것에 관심이 많아서열심히 연구하고, 작성하고 있습니다.이 지도안은 실제 수업실연때 우수한 평가를 받았던 수업지도안 세안입니다.학교, 학급 상황은 항상 다르기 때문에 조금씩 바꿔서 수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궁금 하신 점은 쪽지 주시기 바랍니다.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
목차
Ⅰ.단원의 개관
Ⅱ.학생 실태 조사 및 분석
Ⅲ.교재 연구
Ⅳ.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1. 주제 설정 이유
대부분의 초등학교 현장에서는 컴퓨터의 원리보다는 컴퓨터의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아는 것에 초점을 두고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을 받다가 중학교로 올라가게 되면 갑자기 컴퓨터의 원리를 학습하게 된다. 이 때, 대부분의 학생들은 인지적 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자신이 알고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줄 알기만 하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해왔던 학생들에게 컴퓨터의 원리라는 주제는 컴퓨터라는 기계 자체에 대하여 회의감을 던져줄 정도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극복하게 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에서부터 컴퓨터의 원리를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게 학습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압축 프로그램은 매우 의미가 있다. 초등학교 4학년의 나이에는 압축 프로그램을 잘 사용하지 않는 것 같지만 아동의 컴퓨터 생활속에는 압축이라는 기능이 그들이 사용하는 모든 프로그램들 속에 녹아있다. 이러한 압축의 원리를 아동의 수준에 맞춰 적용시킨 게임활동을 만들어 가르친다면 아동은 컴퓨터 원리를 감각적으로 배우게 될 것이다. 이러한 학습은 아동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