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프로그램 제작 및 설계 - 사회과 : 높새바람의 변화 과정
- 최초 등록일
- 2011.09.03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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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크래치 프로그램의 제작 및 설계 과정
스토리보드 내용이 담긴 리포트 입니다.
주제는 `높새바람의 변화 과정`
목차
<시작 화면>
<내용>
<게임>
본문내용
새로운 스크래치 프로젝트 제작의 필요성 5학년이 되면 아동들은 사회·과학·국어 등 여러 과목에서 높새바람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사회의 경우 높새바람이 인간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배운다. 과학의 경우 기온과 바람 단원을 통해 높새바람을 배우고, 국어의 경우 순 우리말로 이루어진 바람을 배우면서 높새바람을 알게 된다. 하지만 산 위에 일어나는 현상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영동에서 산을 타고 영서지방으로 넘어오면서 구름이 온난건조해지는 현상을 아이들이 이해하기란 쉽지가 않다. 따라서 높새바람이 산을 타고 넘어오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과정을 직접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확인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높새바람 스크래치를 제작한다.
학습 대상자 분석 이 시기의 아동은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라 볼 때,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의 과도기라 볼 수 있다. 구체적 경험과 현상을 통해 인지하던 학생들이 점차 추상적이고 복잡한 현상을 사고하고 이해할 수 있는 단계로 나아가는 시기이다. 추상적인 문제를 체계적으로 사고해 낼 수 있도록 하는 데에는 교사가 아동을 지도함에 있어서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을 형식적 조작기의 수준까지 끌어올리기 위한 세밀한 유도가 필요하다.
공기의 개념은 3학년 때부터 계속해서 매년 매학기 마다 배우도록 되어있다. 5학년 이전에는 열에 의한 공기의 부피변화 등을 학습하고 5학년이 되면 온도에 따른 공기의 움직임, 공기 속에 수증기가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그러나 공기와 기압에 대한 개념이 학생들에게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아서 ‘높새바람’을 이해하기 보다는 단순암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
학습 주제높새바람의 변화과정
학습 목표높새바람이 산을 넘어오면서 온난건조해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 수 있다.
<중 략>
- 구름 화면 스토리보드 -
각 구름을 클릭하면 구름과 함께 수증기 입자들이 뜬다. 몇몇 수증기는 현재의 상태에 대해서 말하고 있고, 사용자가 말하지 않는 수증기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현재 상태에 대해서 말을 한다. 마우스를 떼면 말을 멈춘다.
공기 입자의 움직임은 산의 위치마다 모두 다르다. 산 아래에 위치한 입자의 움직임은 느리고 많이 움직일 수 없지만, 산 위에 위치한 입자의 움직임은 빠르며 멀리까지 움직인다.
‘물방울에 마우스를 대보세요.’라는 문구가 오른쪽 위에 위치하여 마우스를 대어보라고 사용자에게 지시한다.
- 높새바람 설명 화면 스토리보드 -
높새바람 버튼을 클릭하면 높새바람을 설명하는 글이 나온다.
글 밑에는 높새바람에 대한 영향 버튼을 놓아서 이 버튼을 클릭하면 높새바람의 피해가 무엇이 있는 지를 알려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