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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키아밸리의 정치 사상(보편적 이기주의, 전능한 입법자, 귀족정 반대, 인민 정부)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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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8.10
최종 저작일
20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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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키아벨리의정치 사상에 대한 강의노트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정치의 목적>
<보편적 이기주의>
<전능한 입법자> (홉스의 리바이어던)
<법률에 의해 지배되는 인민 정부의 구상>
<귀족정에 대한 반대>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근대 정치학의 아버지다. 정치학을 하나의 독자적 학문으로 정립해냈다. (아담 스미스를 경제학의 아버지라고 부르지만 사실 그는 도덕철학과 교수였다. 아직 경제학이라는 게 없었기 때문이다.)
당시 유럽 사회는 각국의 절대군주를 필두로 민족주의가 횡행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탈리아는 하나의 국가로 통일되지 못하고 각 지역의 분쟁 속에 있었다. 마키아밸리의 관심은 조국 이탈리아를 통일시켜서 주위의 강대국 못지않게 부국강병하는 거였다.
대표적인 저작으로는 『군주론』과 『티투스논고』가 있는데 이따금 군주제를 옹호하다가 또 이따금은 공화제를 옹호하기도 하는 모순을 범한다. 아무튼 제일의 관심은 역시 이탈리아 조국의 통일이었다.

<정치의 목적>
정치는 더 이상 윤리학에 종속되지 않는다. 이를테면 공동선 등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그래서 정치는 정치 그 자체가 목적이다. 즉 정치권력의 유지와 증대이다. 나아가 통치자를 평가하는 기준도 권력을 유지/증대하는데 유능한가 유능하지 못한가이다.

<보편적 이기주의>
모든 인간의 행위는 오직 이기적 동기에 의해서만 유발되는 것이다.
(1)따라서 무정부 상태에서는 인간은 필연적으로 전쟁과 같은 상태에 처하게 될 것이다. 마키아밸리는 이로부터 정치사회, 정부 수립의 근원과 정치권력 행사의 정당성의 근원을 확립한다. 이와 같은 생각은 홉스에 가서 다시 등장한다. (마키아벨리 이론은 태생적으로 주권에 대한 논의를 결여한다는 단점을 갖는데 이것을 보강한 것이 보댕과 홉스다.)

참고 자료

없음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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