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중국사회와 유교의 연관성
- 최초 등록일
- 2011.07.20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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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사회와 유교의 연관성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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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 중국사회와 유교의 연관성, 그리고 그 영향.
유교는 공자를 시조(始祖)로 하는 중국의 대표적 사상으로 이러한 유교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에 정치적, 문화적, 교육적인 측면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렇다면 과연 유교의 발원지인 중국의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유교와 그 영향을 한 번 살펴보자.
- 유교의 창시
공자는 기원 전 551년 노나라 추읍 (지금의 산동성 곡부현)에서 부친 숙량흘(叔粱紇)과 모친 안씨부인 사이에서 태어났다. 부친은 宋(송)나라 귀족의 후예였다. 부친은 키가 10척이나 되는 거인인데다가『(춘추좌씨전)』에는 전쟁에 나가 무공을 세웠다는 기사가 두 군데나 기록되어 있다. 공자도 용모나 몸집이 보통 사람과는 달랐다고 한다. 『史記(사기)』에는 “키가 9척 6촌이어서 사람들이 모두 거인이라고 불렀다.” 고 기록되어 있다.
유교는 인(仁)을 모든 도덕을 일관하는 최고이념으로 삼고,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治國) ·평천하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일종의 윤리학 ·정치학이며, 수천 년 동안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양사상을 지배하여 왔다. 춘추시대 말기에 태어난 공자는 대성(大聖)이었으나 고국인 노(魯)나라에서는 뜻을 이루지 못하고 15년간 여러 나라로 돌아다니며 ‘선왕(先王)의 도(道)’를 역설하였으나 끝내 그 이상을 펴지 못하였다. 만년에는 고향으로 돌아와 사학(私學)을 열어 많은 제자를 가르치는 한편 《시(詩)》 《서(書)》의 2경을 정리하고 예(禮) ·악(樂)을 선정하였으며 《춘추(春秋)》를 저술하고 또한 《역(易)》을 좋아하여 그 해석서라 할 수 있는 《십익(十翼)》을 저술하였다.
그러나 그의 사상의 진수는 그가 죽은 후, 제자들이 수집 편찬한 그의 언행록인 《논어(論語)》에서 잘 나타난다. 공자는 인을 가장 중시하였으며, 인은 곧 효(孝)이며 제(悌)라 하여 인의 근본을 가족적 결합의 윤리에서부터 시작하여 육친(肉親) 사이에 진심에서 우러나는 애정을 강조하는 한편, 그것을 인간 사회의 질서 있는 조화적 결합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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