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특허출원][특허출원의 성공기업 사례]특허출원의 현황, 특허출원의 절차, 특허출원의 이익, 특허출원의 준비사항, 특허출원의 주의사항, 특허출원의 요령, 특허출원의 성공기업 사례, 특허출원 관련 제언 분석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1.06.25
최종 저작일
2011.06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특허출원의 현황, 특허출원의 절차, 특허출원의 이익, 특허출원의 준비사항, 특허출원의 주의사항, 특허출원의 요령, 특허출원의 성공기업 사례, 특허출원 관련 제언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특허출원의 현황

Ⅲ. 특허출원의 절차

Ⅳ. 특허출원의 이익

Ⅴ. 특허출원의 준비사항
1. 출원인(대리인) 등록
2. 전자문서 이용신고

Ⅵ. 특허출원의 주의사항
1. 종래의 기술정보를 조사, 수집할 것
2. 기술내용에 대한 비밀을 유지할 것
3. 기술개발 완료 전에 신속한 출원을 할 것
4. 관련 산업재산권도 같이 출원할 것
5. 수출하기 전에 해외출원부터 해 놓을 것

Ⅶ. 특허출원의 요령
1. 출원서류 작성
2. 출원서류 제출
3. 출원번호통지서 교부
4. 출원보정

Ⅷ. 특허출원의 성공기업 사례
1. 사례 1 : 중소기업의 성공사례
1) 특허기술 및 분쟁 내용
2) 특허관리 노력 및 결과
3) 평가
2. 사례 2 : 벤처기업의 성공사례
1) 하이게인 안테나
2) 텔슨전자
3) 서부산업
3. 사례 3 : 작은 아이디어 하나로 성공한 기업
1) 콜라․맥주깡통의 따개 하나로 성공한 봉정산업
2) 반디라이트 볼펜을 세계 처음으로 개발한 세아실업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토지, 노동, 자본 등 전통적 생산요소들의 부가가치 생산능력이 한계에 봉착함에 따라 창조적 지식과 정보가 경쟁력의 원천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인간의 지식활동으로 얻어진 정신적, 무형적 결과물에 대하여 재산권으로서 보호받는 권리인 지적재산권이 경쟁력을 결정짓는 주요 산업자본으로 그 자체가 기업의 이윤창출의 새로운 원천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고부가가치의 원천기술이나 첨단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선진국은 개도국의 추격을 견제하기 위해 지적재산권을 통상무기화하는 한편 특허중시정책을 추진하여 기술경쟁시대에 대비하고 있다.
특허청은 ‘77년 개청이후 선진 특허행정의 기반을 구축하고, 산업재산권 보호를 통한 산업기술개발을 촉진하여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하여 왔다. 특히 산업재산권 출원건수의 기하급수적 증가로 인하여 세계 3위의 출원대국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인 성장은 필연적으로 만성적인 심사적체와 과도한 심사물량의 부담에 따른 심사의 질 하락을 가져왔다. 그동안 최대 현안이었던 특허심사처리기간을 선진국 수준으로 단축하였으나 심사의 질적 수준의 개선, 지식의 창출권리화활용을 위한 제도적 인프라 구축 및 특허기술의 활용을 위한 지원체계가 미흡하였으며, 전자상거래, 생명공학 등 신기술 출원증가에 따른 심사기준마련 등 제도적 대응이 적기에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러한 대내외적인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지식기반사회화에 대비하기 위해 특허청은 특허행정체제를 전면적으로 재구성한『특허행정혁신종합대책』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혁신대책의 추진방법 및 체제가 특허행정에 뿌리를 내리고, 특허청의 운영시스템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제2단계 특허행정혁신종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Ⅱ. 특허출원의 현황
특허출원의 산업부문별 구성비에서는 내외국인 모두 전기통신분야의 출원이 전체 출원의 절반이 넘는 51%를 차지하고 있다. 내국인의 경우 기계분야의 출원비율이 17.5%로 외국인의 동 분야 출원비율 11.7%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외국인의 경우에는 화학분야의 출원비율이 18.6%로 내국인의 동 분야 출원비율 7.7%에 비하여 월등히 높은 점이 두드러진 현상이다.
Ⅲ. 특허출원의 절차
(1) 발명(고안)을 한 자가 특허 또는 실용신안등록을 받고자 할 경우 법령에 정한 서식에 의한 출원서, 요약서, 명세서, 요약서, 도면 및 기타 법령에 정한 첨부서류가 있는 경우 그 서류(위임장등)를 첨부하여 특허청 출원과에 제출
(2) 특허청은 출원인으로부터 출원서를 접수하면 일정한 방식심사를 한 후 IPC(국제특허분류) 분류별로 분류하고 1년 6개월이 경과하면 기술내용을 일반에게 공개하게 되는데 이는 새로운 발명을 공개함으로써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중복연구 및 중복 투자 등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3) 발명을 공개한 후에는 기술분야별로 담당심사관이 심사청구 순서에 따라 심사하여 거절이유를 발견하면 그 이유를 출원인에게 통보하고 기간을 정하여 출원인의 의견을 제출할 수 있도록 하며, 거절이유를 발견 할 수 없을 때에는 그 특허출원에 대하여 특허(등록)사정을 하며 출원인이 특허료를 납부하면 특허권 설정 등록을 하고 특허공보에 게재하여 등록공고를 한다.

참고 자료

◎ 김경철, 효과적 특허정보검색 DB 구축 방안, 특허정보관리 10월호 vol.12 no.5, 한국발명특허협회, 1994
◎ 발명특허의 과학, 현실과 미래, 1999
◎ 천효남, 특허법, 법경사
◎ 특허청, 물질특허 출원 동향분석
◎ 특허청, 발명과 특허, 서울 : 한진인쇄사, 1996
◎ 특허청, 발명과 특허Ⅰ, 교사용 지도사례집, 대전 : 국제특허연수원, 1996
*창*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특허출원][특허출원의 성공기업 사례]특허출원의 현황, 특허출원의 절차, 특허출원의 이익, 특허출원의 준비사항, 특허출원의 주의사항, 특허출원의 요령, 특허출원의 성공기업 사례, 특허출원 관련 제언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