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교육방법공학 11장 탐구활동
- 최초 등록일
- 2011.06.24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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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유비쿼터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 2.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3. u-learning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4.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5. u-learning의 향후 동향을 기술하시오. / 질문
목차
1. 유비쿼터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3. u-learning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4.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5. u-learning의 향후 동향을 기술하시오.
본문내용
제 11 장 U - Learning
1. 유비쿼터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라틴어 `ubique`를 어원으로 하는 영어의 형용사로 `동시에 어디에나 존재하는, 편재하는`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나 정보통신망에 접속하여 다양한 정보통신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또한, 여러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을 통합하여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환경으로써 유비쿼터스 네트워킹 기술을 전제로 구현된다.
용어적인 측면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때문에 혼란이 많다. 유비쿼터스는 1988년 미국의 마크 와이저 박사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개념으로 처음 제안하였고, 이후 일본에서 1999년에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로 그 개념을 확장했다. 따라서, 유비쿼터스를 이해할 때 마크 와이저의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을 이해한 후,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개념으로 순차적으로 이해를 하는게 좋을 것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모든 곳에 컴퓨터 칩을 집어 넣은 환경을 말한다. 즉, 모든 사물에 칩을 집어넣어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한 컴퓨팅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다. 어느 곳에나 컴퓨터를 설치하여 사용자가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하게 하는 개념이다. 미국은 이러한 컴퓨팅과 소프트웨어 기술을 중심으로 유비쿼터스 실현을 위한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반면에 일본에서 주장하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는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에 연결(네트워킹)돼 있는 IT환경을 의미한다. 이는 컴퓨터를 가지고 다니면서 멀리 떨어져 있는 각종 사물과 연결하여 그 사물을 사용한다는 개념으로 확장된 것이다. 예를 들어 휴대폰이나 PDA같은 휴대용 단말기를 가지고 다니면서 말이다. 이렇게 되면 무선 네트워크가 중요하게 되는데 근거리, 원거리 무선 통신망 개념이 더욱 핵심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이렇듯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라고 표현함으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