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A+】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초등과학과 수업 설계전략
- 최초 등록일
- 2011.06.19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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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 동기 및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컴퓨터 시뮬레이션
2. RS-CBS theory(컴퓨터 시뮬레이션 설계이론)
3. 교수 설계 이론
Ⅲ. 컴퓨터 시뮬레이션 설계 모형 개발
1. 컴퓨터 시뮬레이션 모형개발 절차
2. 교육 과정 분석
3. 컴퓨터 시뮬레이션 모형 구안
4. 컴퓨터 시뮬레이션 모형 적용
Ⅳ. 운영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동기
‘비슷한 상황을 연출하여 경험케 하는 것, 또는 어떤 것을 대리로 경험케 하는 것’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시뮬레이션학습은 실제 상황과 근접한 학습 환경 속에서 학습자가 가상 조건들을 직접 조절, 통제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이 초기에는 파이럿을 훈련시킬 때라든지 또는 군대에서 교육용으로 사용되어졌으며 운전 연습 이라든지 컴퓨터 게임 등에서도 많이 활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효과적인 교수- 학습의 한 방법으로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관한 학자들의 연구와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가 시뮬레이션의 학습 효과에 관해 이루어져 왔으며 시뮬레이션 설계전략에 관한 연구는 미흡하다고 한다. 시뮬레이션의 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도 중요하지만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학습 효과에 대해서 많은 부분 그 효과성이 증명 되었음으로 이제는 실제적으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교육에 도입 할 때 어떤 설계 전략을 가지고 교육에 임할 것인가에 관한 즉 컴퓨터 시뮬레이션 설계 전략에 관한 연구를 보다 많이 해야 할 때라는 생각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초등학교 5학년 과학 교육 과정과 아이들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컴퓨터 시뮬레이션 수얼 설계 전략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컴퓨터 시뮬레이션 설계를 위한 처방적 이론을 확립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컴퓨터 시뮬레이션
가. 시뮬레이션의 3대 기능
- 학습목표에 어울리는 동기유발과제 제시
- 필수 개념 정리
- CAI 형식의 형성평가 문제
나. 시뮬레이션의 용도
① 동기유발 용 ② 실험 대체용
③ 개념 확인용 ④ 실험 보고서 저장고
⑤ 실험을 위한 사전 연습용
다. 시뮬레이션의 주요특징
- 설정변수가 많아 현실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
- 경계값의 설정시 메시지가 나타남
- 웹 기반이며, 벡타형식의 그림을 사용
2. RS-CBS theory(컴퓨터 시뮬레이션 설계이론)
가. RS-CBS theory의 설계지침(design prescriptions)
① 내용의 복잡성 정도 결정
- 과제의 난이도에 따른 계열화 적용( 단순 → 복잡, 일반적 → 세부적)
② 도입부의 교수전략
- 학습자의 참여 형태, 주요등장 인물이나 사물, 학습목표, 진행과정 및 활용설명.
- 사용설명과 지시사항 제시는 그래픽, 시각적 보조물등을 활용하여 문자적 제시량을 제한.
③ 습득과정을 위한 교수전략
- 기본적으로 발견학습적 제시이며 학습자의 발견과정을 힌트, 도움말의 형태로 제시
- 원리를 발견할 수 있도록 원리에 대한 대표적 혹은 표본적 예시를 제시하되 주어진 예시의 조작을 통하여 결과를 관찰하고 원리를 발견하게 함.
④ 적용과정을 위한 교수전략
- 학습자가 원리를 적용할 수 있는 역할을 부여
- 많은 연습문제와 예시를 제공하여 원리적용을 위한 경험의 폭을 넓혀 줌
- 시간, 비용, 경제면을 고려하여 가능한 실세계의 상황과 같은 표현형태를 사용
참고 자료
「초등 과학교육의 새로운 동향」, 진주교육대학교, 백 남 권
「원리 학습용 컴퓨터 시뮬레이션 설계 이론에 관한 형성적 연구」, 손미, 교육공학연구 제 12권
「교수 설계와 교수체제개발의 최근 경향과 논쟁」, 정재삼, 교육공학연구 제 12권
「초등 하교 5학년 과학 지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