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복제작과정과 그 변화 주요키워드/패션과학영상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11.06.16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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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충남대학교 사이버강의 [패션과 테크놀로지의 세계]라는 강의를 듣고 제출해야하는 리포트입니다.
1. 의류의 전반적인 제작과정 단계에 대해 설명해 봅시다.
2. 과거와 현재의 의복제작에 있어 가장 뚜렷한 차이점이 무엇인지 3가지 주요 키워드로 찾아봅시다.
3. 미래 의류산업의 전망에 대해 예측해봅시다.
4. <동영상감상문_패션과학을입다>
목차
1. 의류의 전반적인 제작과정 단계에 대해 설명해 봅시다.
2. 과거와 현재의 의복제작에 있어 가장 뚜렷한 차이점이 무엇인지 3가지 주요 키워드로 찾아봅시다.
3. 미래 의류산업의 전망에 대해 예측해봅시다.
4. 동영상감상문_패션과학을입다
본문내용
과거의 의류산업은 최근 트렌드에 맞추어 디자이너가 구상하고 제작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단방향적인 소통이었다면, 최근의 의류산업은 조금 더 나아가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정확히 Catch하여 더 다양한 소비자가 더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제작하기까지에 이르렀다. 소비자의 감성을 파악하여 응용하는 감성공학의 발달로 인하여 의류산업도 이제는 쌍방향적인 소통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이 디자이너의 방향과 다르다면, 디자이너는 이제 그 소리를 듣고 방향을 수정할 수도 있고 더 다양한 제품을 출시할 수도 있게 되었다.
<중 략>
옷 {명사} - 몸을 싸서 가리거나 보호하기위하여 피륙 따위로 만들어 입는 물건
위에 나오는 청색 글씨는 사전에 나오는 옷의 정의이다. 의복(옷)의 기능과 범위가 넓어지는 만큼, 위 사전의 의미는 조금은 바뀌어야 할 것 같다.‘몸을 싸서 가리거나 보호하고 새로운 정보를 얻기도 하는 피륙 따위로 만들어 입는 물건’이라고 조금은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패션이라는 범위는 과거엔 한정될 정도로 범위가 좁았다. 그렇지만 IT와 BT 그리고 NT의 발전으로 패션은 점점 날개를 얻게 된다. 그 날갯짓이 점점 범위를 확장시켰고, 급기야 최근에는 의복의 기능이 점차 컴퓨터의 한계를 벗어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웨어러블 컴퓨터(Wearable Computer). 웨어러블 컴퓨터는 뜻 그대로 입을 수 있는 컴퓨터라는 뜻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