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샤넬의 라이벌 초현실주의 디자이너 `엘자 스키아파렐리` 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1.05.22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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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현실 주의 디자이너 엘자 스키아파렐리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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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Fashion + surrealism
장난 같은 패션, 엘자 스키아 파렐리
코코 샤넬과 맞서 경쟁을 펼쳤고, 때로 그녀의 질투를 사기도 했지만 이제는 역사 속으로 사라진 디자이너, 바로 엘자 스키아파렐리다. 빈민가에서 태어나 불행한 유년시절을 보낸 샤넬과는 달리 스키아파렐리는 이탈리아의 귀족집안에서 태어났다. 불안정한 삶을 산 샤넬이 극도로 단순하고 우아한 의상에 집착한 것에 반해, 부유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성장한 스키아파렐리는 모험과 실험을 꿈꾸며 엉뚱한 디자인을 선보이곤 했다.
그녀가 디자인한 아스피린을 엮어 만든 목걸이, 눈물방울이 떨어j지는 모양을 한 드레스, 가재가 커다랗게 프린트된 이브닝 가운은 뻔한 것에 지겨워하던 상류층의 열화와 같은 지지를 받았다. 특히 당대의 패션 아이콘이었던 윈저 공작 부인이 그녀의 가재 드레스를 즐겨 입는 바람에 스키아파렐리의 명성은 더욱 높아졌다.
후에 샤넬은 자신이 뚫고 들어가지 못한 상류사회에 전혀힘들이지 않고 진입한 이 얄미운 라이벌을 두고두고 미워했고, 어떤 경우에도 결코 이름을 부르지 않았다고 한다. 대신 그 이름을 입에 담기도 싫다는 투로 이렇게 이름을 부르곤 했다. “왜, 그 드레스 만드는 이탈리아 여자 있잖아.”(샤넬은 정말 고집이 센 여자인걸....다시 한번 확인시키는...!!)
◆ 샤넬 vs 스키아파렐리
코코 샤넬과 라이벌 관계에 있던 엘자 스키아파렐리(1897~1973)는 현대 여성으로의 과감한 패션을 제안함으로써 여성 복식에 있어 혁명적 발전에 기여한 인물이다. 1929년 넥타이 모양의 무늬를 넣은 스웨터를 발표하면서 디자이너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그녀는 장 콕토, 만 레이, 살바도르 달리, 디에고 지아코메티 등 1930년대 중반의 아방가르드 예술가들과 가까이 지내면서 구두를 뒤집어 쓴 독특한 디자인의 모자, 커다란 바닷가재가 그려진 드레스, 나비 프린트의 드레스 등 초현실주의적 이미지를 이용한 독창적인 디자인을 잇달아 발표했다.
1920년대가 샤넬의 시대라면, 1930년대는 스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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