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 논문은 제가 3주넘게 걸려서 논문,자료란 자료들은 다 찾아서 밤잠안자고 만들어서 엄격하신 교수님의 A+점수를 받아낸 자료입니다. 더이상 긴말 않습니다. 보시고 판단하십시요.
목차
Ⅰ.서론
*국가에 대한 정의
*국가관에 대한 여러 해석(유대민족,칼빈,루터,성경적)
*로마서13장1·-7절의 여러 해석(루터, 요한, 바르트)
[본론]
1.하나님이 세우신 기관인 국가
2.국가의 기능(무죄의 세계 와 죄악세계에 있는 국가의 기능)
4.성경과 정치학과 의 관계
5.정부의 직무
6.권세자의 임무
7..권세자에 대한 복종
[결론]
*교회에대한 국가의 의무
*국가에대한 교회의 의무
본문내용
먼저 칼빈주의의 국가와 정치관에 대해서 살펴 보고자하는 이유는 현 정부와 관련된 수많은 사건들 과 대통령의 국가 통치에 대한 국민들 간의 대조되는 입장 , 즉 촛불시위, 교육정책에 대한 분쟁, 국회의원들의 비리, 등 국가와 관련된 혼란스러운 정국이 계속되면서 국민들은 이러한 시국에 교회는 그저 가만히 방관적인 태도를 보이며 자기 성장에만 급급 하는거나 또는 국가의 일에 개입을 하는 일 등 과연 그것이 사회 속에 존재하는 교회의 바른 태도인가 에 대한 물음에 대해서 올바른 교회의 국가관에 대한 성서적 근거를 통해서 해결해보고자 하는 바이다. 그리고 과연 국가에 대한 교회의 의무와 교회에 대한 국가의 임무를 알아보고 이 문제들의 해답을 찾아보고자 한다.
1.국가의 정의
-국가란,사전적 의미로는 일정한 영토와 거기에 사는 사람들로 구성되고, 주권(主權)에 의한 하나의 통치 조직을 가지고 있는 사회 집단. 국민·영토·주권의 삼 요소를 필요로 하는것이다.
막스 베버의 정의에 따르면 “일정한 지역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합법적인 권력을 독접해서 행사할 수 있는 인간의 공동체”이다. 이에 반해 미터는 국가를 “일정한 영토안에서 독자적인 정부아래 조직되었고 최고 기관으로 백성의 인정을 받은 정치적 공동 사회 라고 했다.1)
이종성은 또 한 국가에 대해, ”인간이 형성하는 가장 큰 공동체 로서 가족과 사회와 민족의 경제적,군사적 안보를 소유하기 위하여 형성한 제도2) 로서 개인과 가정과 사회를 통치하는 권력을 갖는 다고 했는데 , 여기서 이 권력을 누가 잡는냐에 따라 국가형태는 상호견제와 보완에 의해 질서와 공의와 평화가 확립되는 형태의 아리스토텔레스 적 국가가 될 수 있고, 한사람이나 극소수 인이 국가의 정권을 장악하여 절대권을 사용하는 전제통치 형 국가가 될 수도 있으며, 국가를 위해서는 국민개개인이 중요하나 그 개개인을 초월하여 전체적 존재로서의 민족과 국가는 그대로 존속한다는 헤겔의 이상국가론 에 기초한 민족적 전체주의의 국가가 되기도 하고, 또한 국가의 주권을 국민에게 두 개인의 자유와 평등과 인권을 강조하는 민주체제로서의 국가가 되기도 한다.
참고 자료
H.헨리미터,『칼빈주의 기본사상』,박윤선 김진홍 옮김 (개혁주의 신행협회,2000).
Henry Meeter, 칼빈주의,박윤선 김진홍 공역(서울: 개혁주의 신행협회,1993).
이종성,“교회와 국가의 관계에 대한 현대 신학적 이해”, 교회와 국가 (서울: 한국기독교 문화진흥원,1998).
이장식,「기독교와 국가」)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1981).
신복윤, 「칼빈 의 신학사상」,성광문화사,1993.
J.M.Poter,루터의 정치사상,홍치모 역 (서울:컨콜디아사,1985).
이장식,“기독교와 국가의 관계”,김경재편,교회와 국가 한국 민주문화대전집6(서울:문학예술사,1984).
J.M.Poter, 루터의 정치 사상.
이사야 37:151절.
사무엘 8:11-22절.
예레미야서 27:6절;43:8절.
디모데 전서 2:1-2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