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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1.05.14
최종 저작일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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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경(성서)의 사명, 성경(성서)의 창세기, 성경(성서)의 토지정의와 노동정의, 성경(성서)의 죄와 형벌, 성경(성서)을 읽는 관점, 성경(성서)과 교회, 성경(성서)과 설교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성경(성서)의 사명
1. 마귀로부터 받은 사명
2.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사명
1) 하늘과 땅의 권세를 받으므로
2) 모든 민족으로 제자를 삼는 역사가 있으므로
3) 가르쳐 지키게 하는 일이 있으므로

Ⅲ. 성경(성서)의 창세기

Ⅳ. 성경(성서)의 토지정의와 노동정의

Ⅴ. 성경(성서)의 죄와 형벌

Ⅵ. 성경(성서)을 읽는 관점

Ⅶ. 성경(성서)과 교회
1. 교회는 “신비(Mistery)” 이다
2. 교회는 “불러낸(Call Out)” 한 몸이다
3.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4. 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부”가 된다

Ⅷ. 성경(성서)과 설교
1. 하나님이 하늘을 열어 주신 사람
2. 골수에 사무친 불을 가진 사람
3. 진리로 가득 찬 사람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가 보는 형태로 책들이 신약성서의 정경으로 인정받는 이유는 어느 개인이나 단체가 제 멋대로 판단하거나 인정해서가 아니라, 그 책 자체가 사도적 저작인 동시에, 내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자증적(自證的)인 품질이 독자에게 신언(神言)으로서의 권위를 나타내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회는 좀 더 명확하게 어느 책은 성경이고 어느 책은 성경이 될 수 없다고 하는 확실한 한계를 그을 수밖에 없는 특수한 시기에 도달하였다.
그 이유는 영지주의자인 말시온의 운동 때문이었다. 말시온 일당은 다른 영지주의자들과는 달리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이원론적 세계관을 담아내는 포장품의 역할로서 기독교 복음을 받아들였다. 말시온은 주후 85년, 부유한 집안의 한 주교의 아들로 태어나 어릴 때 교회 지도자들과 교리싸움을 하고 고향 교회로부터 추방되어 주후 140년경 로마에 사는 영지주의자 Kerdon을 만나면서 유대교의 창조설화 해석을 배우게 되었다. 말시온은 이러한 해석을 구약에 적용시키면서 구약과 신약의 神을 별개의 神으로 보고 신약 가운데서도 유대교 색채를 삭제시켜 ꡒ말시온 성서ꡓ를 만들게 된다.
말시온은 제 멋대로 자기의 주장을 맞추기 위해서 모든 것을 왜곡 해석 했으며 성서를 자기 나름대로 자르고 붙였다. 이 때까지 교회는 아직 공식적인 정경을 가지고 있지 않았었는데 한 개인이 스스로 성서의 정경을 작성, 발표하였으니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었다. 그래서 교회는 정경화 작업을 착수하기 시작했다. 그것이 바로 무라토리 정경 목록이라는 신약성서 목록이다. 이 목록이야말로 교회 사상 처음으로 나타난 신약성서 목록이기 때문에 매우 귀중한 문헌이라 할 수 있다.
주후 367년, 애굽 알렉산드리아의 감독 아타나시우스는 그의 부활절 서신을 자기 교구의 여러 교회로 보내면서 지금의 신약성서와 꼭 똑같은 내용의 목록을 제시하였다. 이 목록은 신약 정경 형성 역사에 있어서 하나의 분계점을 이루었다. 이 일이 있은 후 서방에서는 어거스틴도 이 정경 목록을 지지하였고, 마침내 제롬의 라틴어 번역을 통하여 전 서방 교회에 유포, 사용되기에 이르렀다. 동방에서도 시간이 지나면서 서방교회의 정경과 동일한 정경목록을 가지는데 도달하였는데 수리아 교회는 22권만을 채택하였다.(cf. 베드로 후서, 요한23서, 유다서, 계시록 제외) 지금도 동방 수리아 교회는 여전히 22권의 신약성서를 정경으로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 김익원, 성경적 교회와 제도적 교회, 서울 : 성광문화사, 1992
- 곽선희, 하나님 말씀으로서의 성서, 교회와 신학 4집, 1971
- 낸시 헤더웨이, 성경(표준 새번역), 세계 신화 사전, 세종 서적, 2004
- 동성식, ‘좁은 문’과 성경의 간텍스트성 연구, 통합연구 8(1), 1995
- 말씀보존학회 편집부, 킹 제임스 성경의 신비, 말씀보존학회, 1994
- 오성종, 믿음이란 무엇인가? - 신약의 믿음 개념의 이해, 미간행논문
- 천사무엘, 신학사상 - 구약성서의 시작에서 본 새로운 국가권력형태, 한국신학연구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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