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Ⅰ. 서론인터넷 세상이 빠르게 펼쳐지고 있다. 고성능 PC와 초고속통신망이 가정마다 급속히 보급되고 있으며, 온갖 종류의 인터넷 사이트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국민 모두 인터넷에 관한 이야기로 그 열기가 뜨겁다. 특히 우리나라 학부모들의 높은 교육열이 이에 가세하여 청소년 가운데 인터넷 이용자의 비율은 하루가 다르게 폭증하고 있다. 그 결과 최근 조사에 따르면 13세 이상 10대들의 인터넷 이용비율은 74.1%로, 30대나 40대에 비해 2배 이상 높을 뿐만 아니라 20대보다도 6%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한겨레, 2000년 9월 1일).
이제 청소년들에게 있어 인터넷은 일상생활이자 문화가 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급속한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해 청소년들에게 여러 가지 역기능을 초래하기 되었고, 결국 인터넷 중독이라는 사회문제로 연결되고 말았다.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통해 가정 및 학교생활에서 어려움을 갖게 되고, 그 외에 비행문제, 정신건강 문제 등의 사회문제가 발생하였다.
그래서 우리는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개념, 원인과 증상, 관련 법, 현황과 실태, 이에 대한 생태체계적 관점 / 임파워먼트 관점 /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서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본론
1. 인터넷 중독의 개념
2.인터넷 중독의 유형
2. 인터넷 중독의 원인
4. 인터넷 중독의 현황 및 실태
5. 학교사회복지적 개입의 필요성
6. 인터넷 중독의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방안 (사례중심으로)
Ⅲ.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Ⅱ. 본론1. 인터넷 중독 개념
인터넷 중독(internet addiction)이란 임상적으로 심각한 손상이나 고통을 일으키는 부적응적인 패턴의 인터넷 사용(Goldberg, 1996)으로 인터넷 사용자가 약물, 알코올 또는 도박에 중독되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인터넷에 중독되는 심리적 장애를 의미한다(Young, 1996).
① 인터넷 중독은 다른 말로 사이버 중독, 컴퓨터 중독, 인터넷 증후군, 인터넷 중독장애(Internet Addiction Disorder, IAD), 웨바홀리즘(webaholism) 등으로도 불리운다. 인터넷 중독의 기본 개념은 가상공간의 활동에 집착하고 의존하여 기분의 변화, 내성, 금단 증상, PC 사용으로 인한 주변 사람들과의 갈등, 재발 등을 경험하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정신 의학적인 중독의 개념은 단순히 어떤 대상을 탐닉하는 것만으로 부족하며 의존성, 내성 및 금단증상의 발현을 필요조건으로 한다.
②
인터넷 사용이 더 많은 사용을 해야 만족을 느끼게 되는 ‘내성`, 인터넷 사용을 중단하거나 감소하면 정신 운동성 초조나 불안, 혹은 인터넷에 대한 강박적 사고나 환상(또는 백일몽)과 같은 증상이 일어나는 ‘금단`, 이와 함께 인터넷 사용을 위해서 중요한 사회적, 직업적, 활동이 포기되는 사태가 12개월 중에 발생할 시에 이를 ‘인터넷중독장애’라고 일컫는다.
2. 인터넷 중독의 유형
1) 컴퓨터게임 중독
가상공간에서의 게임은 고통스럽고 불만족스러운 현실에서 벗어난 환상의 세계로 탈출하도록 하고 또 다른 자신의 캐릭터를 통하여 힘과 지위를 얻고 대리만족감을 느끼고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파괴본능을 만족시킬 수 있다. 인터넷 게임 중에서 폭력게임 중독은 모방을 통한 살인이나 폭력범죄와 같은 강력범죄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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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인터넷중독 예방 상담센터 www.kado.or.kr/iapc한국정보문화진흥원 http://www.kado.or.kr
학부모정보감시단 http://www.cyberparents.or.kr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한국일보 http://news.hankooki.com
부산일보 http://www.pusanilbo.com/
내일신문 http://www.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