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과 상징주의 대조비교, 포스트모더니즘과의 관계, 호세오르테가 이 가제트의 비판 (시험출제답안)
- 최초 등록일
- 2011.03.29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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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사 시간 시험문제 답안이었습니다.
목차
1.모더니즘에 대한 호세오르테가 이 가제트의 비판에 대해 논하시오.
2. 모더니즘과 상징주의를 비교대조하시오.
3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본문내용
2. 모더니즘과 상징주의를 비교대조하시오.
①모더니즘과 상징주의를 비교해보면 기성 전통이나 인습과의 단절함이 드러난다.
19세기 유럽 문학을 풍미했던 기성 전통은 리얼리즘이었다. 리얼리즘은 삶의 실재를 객관적이고 확고 불변한 것으로 파악하려 하는 한편, 모더니즘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이며 변화무쌍한 것으로 파악하려고 한다. 요컨대 예술은 실재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예술가의 상상력을 통하여 창조해 낸다는 것이 모더니즘의 기본입장이다.
모더니즘은 더 나아가 리얼리즘 문학이 취하고 있는 도덕적ㆍ 윤리적 태도까지 거부한다. 19세기 리얼리즘 문학이 취하고 있던 태도 가운데에 가장 두드러진 것은 역시 문학의 사회적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모더니즘은 리얼리즘 문학이 취하고 있는 이러한 태도를 신랄히 공박하였다. 리얼리즘 문학은 목적성을 중시한 반면, 모더니즘은 예술성을 중시하였다. 모더니즘 작가들에게 과거의 문화 유산은 20세기의 새로운 예술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뿐더러 오히려 예술적 자유를 제약하기 때문에 방해가 된다고 하였다.
상징주의는 19세기 말엽, 프랑스의 자연주의 문학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나 문예사조를 말한다.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 실험정신에 입각하여 철저하게 객관적인 입장에서 해부하고자 하는 자연주의 문학은 19세기 말엽에 이르러 점차 퇴조하고 있었다. 자연주의는 예술의 한 사조이면서도 예술성이 가장 깉이 추구해 마지않는 <미>의 문제를 외면했기 때문에 독자에게 염증을 느끼게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따라서 상징주의는 자연주의와 정반대의 입장을 취하여, 인간의 외면보다는 내면을, 인간의 동물적 본성보다는 영혼의 신비성을 더 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징주의의 발상은 19세기 말엽의 가장 퇴페적이면서도 가장 혁신적인, 그리고 가장 불안하면서도 가장 희망적인 복잡 미묘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실천에 옮겨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