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병매
- 최초 등록일
- 2011.03.26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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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금병매리포트입니다
목차
Ⅰ.서론
1. 명대의 소설
* 명대 소설의 발달배경과 특징
2. 중국의 금서와 4대기서
1) 중국의 금서
2) 4대기서 [四大奇書]
■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 수호지(水滸志)
■ 서유기(西遊記)
■ 금병매(金甁梅)
3. 소설의 장르
1) 역사 연의
2) 영웅 전기
3) 신마 소설
4) 인정(세정)소설
4. 판본과 작가
1) 판본
2) 작가
이개선 [李開先, 1501~1568]
왕세정 [王世貞, 1526~1590]
Ⅱ. 본론
1. 금병매(金甁梅)의 줄거리, 등장인물
1) 줄거리
2) 등장인물
서문경(西門慶)
반금련(潘金蓮)
이병아(李甁兒)
방춘매(龐春梅)
이교아(李嬌兒)
맹옥루(孟玉樓)
손설아(孫雪娥)
오월랑(吳月浪)
2. 작품 분석
Ⅲ. 결론
1. 금병매 의의
2. 영향
<홍루몽>
1) 작가
2) 내용
3) 의의
본문내용
Ⅰ.서론
1. 명대의 소설
명대 소설의 발달배경과 특징
명나라 시기, 문학에서는 복고조(復古調)의 시문과 서민적인 색채가 짙은 소설과 희곡이 발전했다. 사회계층의 상 ·하 구별 없이 문화적 융합을 이루었고, 특히 소설과 희곡은 대표적인 명대문학으로, 한(漢)의 문(文), 당(唐)의 시(詩), 송의 사(詞), 원(元)의 곡(曲)과 견줄 만하다. 이렇게 명대에 소설이 발전하게 된 배경은 도시상업자본의 발달로 인해 사회는 종래의 와시(瓦市:홍행장)에서의 이야기 책 대신, 개인이 집에서 읽을 수 있는 장편소설을 요구하는 추세로 이행하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요구에 따라 작중 인물의 이미지도 명확해지고 주제(主題)도 선명한 일관성을 지니게 되었다. 또한 작중 인물의 행동이나 심리가 재미있게 묘사되어 서민층 사이에서 애독되었다. 또한 문어체(文語體)보다는 백화체(白話體)의 장편(長篇)이 주류를 이루어 사대기서(四大奇書)라 일컫는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수호전(水滸傳)》 《금병매(金甁梅)》 등이 모두 명대에 완성되었고, 《금고기관(今古奇觀)》은 송 ·원 ·명 3대의 단편명작 40편을 집성한 것이다. 이 소설들은 모두 유 ·불 ·도 3교의 사상이 융합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중 략>
또한 《홍루몽》은 주제, 제재, 구성, 인물묘사, 언어의 운용 등 모든 면에서 기존의 소설 뿐 만 아니라 홍루몽 이후의 인정소설과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높은 경지를 이룩한 중국소설의 최고봉으로 자리매김을 한다. 이러한 성취는 작가의 진보적 세계관과 탁월한 작가적 역량에 기인하는 것이며, 이는 청초 인정소설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혁신이자, 쇠퇴에 대한 반동의 결과라는 의미도 함께 지닌다.
홍루몽은 사실주의 문학의 높은 성과로써 그 후의 문학에 풍부한 예술적 경험을 제공하고, 큰 영향을 주어 홍루몽을 제재로 쓴 많은 시, 사, 희곡, 소설, 영화가 탄생했다. 홍루몽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는 ‘홍학(紅學)’이라는 전문적인 학문으로 형성되었다.
봉건문인들은 《후홍루(後紅樓)》, 《(홍루보(紅樓補)》, 《홍루후몽(紅樓復夢)》, 《홍루원몽(紅樓圓夢)》등 《홍루몽》의 뒷부분이라고 하는 작품들을 대량적으로 썼으나, 이런 작품들은 모두 재자가인(才子佳人)들의 대단원 이야기를 쓴 것으로 홍루몽의 주제 사상을 엄중히 왜곡하였으며, 소설 발전 중의 역류(逆流)가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